• 최종편집 2024-04-28(일)
 

최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개최한 전국 학생만화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한 작품 ‘윤석열차’에 대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 경고한 것과 관련, 청소년단체가 문체부 입장을 비판하고 나섰다.


20221004171527_hkodeloq.jpg
윤 대통령 풍자한 고교생 만화 ‘윤석열차’. 작품에는 윤 대통령의 얼굴이 담긴 열차에 부인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여성이 조종석에 탑승하고, 칼을 든 검사 복장의 남성들이 객실에 줄줄이 타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대(이하 정책연대)는 5일 성명을 내고 “문체부가 이 작품의 선정을 정치 소재를 노골적으로 표현해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는 처사는 헌법에서 보장한 표현의 자유는 물론, 청소년들의 자유로운 상상과 창작, 청소년의 정치참여·사회참여의 분위기를 경색하게 만드는 매우 고압적인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정책연대는 ‘카툰’의 의미는 정치적 소재를 풍자하는 것을 뜻하며 이 작품은 정치적 소재를 택하고 있지만 이미 정치는 일상 속 시민들의 참여가 보장된 영역이지 특정 정당이나 집단만이 다룰 수 있는 독재적 상황의 소유물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영일 정책연대 상임대표는 “정부 지원을 받으면 정치색이 담긴 작품은 다루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문체부의 입장이라면 이는 풍자가 권리라는 대통령의 입장에 반하는 것”이라며 “청소년이 ‘패러디’를 통해 일상의 정치적 소재를 택했다고 해서 이를 마치 이적 표현물 대하듯 하는 문체부의 유난스러운 대응은 오히려 표현의 자유에 대한 논란을 야기할 뿐 아니라 청소년의 예술 행위와 사회, 정치 참여를 제한하는 시대착오적 시선”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71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청소년단체 “윤석열차 엄중 경고한 문체부 반응은 시대착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