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6시 기준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로 인해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됐다. 전국 아침 기온은 전일보다 15~20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중부지방과 경북내륙은 -10~-5도,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는 -10도 이하로 매우 추운 날씨를 보이고 있다. 바람도 35km/h(10m/s) 내외의 강풍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10도 이하로 떨어졌다.
한파가 몰아친 30일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노동조합은 오전 6시 30분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2016년 9월 이후 6년 만의 총파업이다.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통합노조로 구성된 양대 노조 연합교섭단과 사측은 지난 29일 오후 10시께 최종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사는 지난 28일 중단한 단체협약 협상을 재개했으나 10분 만에 정회하면서 진통을 겪은 후 사측의 제시안을 놓고 회의를 진행하면서 노사간 이견이 좁혀지는 듯 했지만 결국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협상 결렬의 핵심 쟁점은 인력 구조조정안이다. 사측은 2026년까지 1539명을 감축한다는 인력 조정안 시행을 유보하고, 내년 상반기 안에 기존 합의 사항인 장기 결원 인력 충원과 승무 인력 증원을 시행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노조는 "사측이 올해에만 인력 감축안을 유보한다고 밝힌 것은 작년 9월 13일 '재정위기를 이유로 강제적 구조조정이 없도록 한다'는 내용의 노사 특별합의를 오히려 퇴행시키는 것으로 판단해 연합교섭단 만장일치로 수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인력 감축은 시민의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신당역 참사와 10·29 참사 이후 사회적으로 비등해진 안전 강화 요구와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양대 노조 조합원 수는 서울교통공사노조가 1만1천여명, 통합노조가 2천여명으로 전체 공사 직원의 약 80%를 차지한다.
사측은 협상 결렬 후 "가장 첨예한 쟁점이었던 부족 인력 충원 등 노조의 요구를 대부분 수용하면서 파업을 막기 위해 막판까지 최선을 다했으나 끝내 노조는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교섭단 12명이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으나 통합노조는 "상의한 내용이 아니다. 표결도 하지 않았는데 만장일치가 된 것처럼 발표해 불편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사측은 "파업이 법의 테두리를 넘어 불법 쟁의행위로 전개될 경우에는 상응하는 엄정 조처를 하겠다"면서 "동시에 파업 참여자의 복귀를 독려하고, 연합교섭단에 대화도 지속해서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첫 한파 경보가 발령된 30일 파업에 따른 열차 지연 등이 빚어지면 출퇴근길 시민들의 불편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첫 주간근무가 시작되는 시각인 30일 오전 6시 30분부터 파업을 개시하기로 했다. 여기에 다음 달 2일부터는 코레일 총파업도 예고돼 '교통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는 대체 인력 1만3천여명을 투입, 운행 차질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출근 시간대인 오전 7∼9시 사이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퇴근 시간대인 오후 6∼8시에는 평상시의 85.7% 수준에서 운행한다는 게 서울시의 목표다. 대신 지하철 혼잡도가 낮은 낮 시간대 운행률은 평상시의 72.7% 수준으로 낮아진다.
대체 교통수단도 투입한다.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을 30∼60분 연장하고 사람이 많이 몰리는 역사에는 전세버스를 배치해 운행한다.
공사는 시민 혼선을 막기 위해 다양한 안내 수단을 총동원해 파업 및 운행 상황을 알릴 계획이다. 시민 안전 확보 차원에서 영업·운행 방해자 조치와 질서 유지 업무를 할 경찰력도 요청했다.
한편 지하철 노사는 지난 2019년 10월 15일 오후 10시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가 다음 날 새벽 교섭을 재개해 파업 돌입을 예고한 시각이던 오전 9시께 극적으로 타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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