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도 정부 예산안에 도시철도 무임수송 손실 지원분이 반영되지 않으면서 서울 지하철 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PSO(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 예산이 끝내 빠졌다. PSO 예산은 노인과 장애인 등 노약자 무임수송에 따른 비용을 보전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책정된다.
   
정부는 그동안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제32조에 근거해 코레일에만 PSO 예산을 지원해왔다. 지난해 3796억원, 올해 3845억원을 지원했다.
   
3979억원을 책정한 23년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지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달 24일 여기에 지방자치단체 도시철도 손실 보전분 3585억원을 추가로 반영해 총 7564억원의 수정안을 의결했다.
   
하지만 본회의에서는 교통위의 수정안이 아닌 코레일 손실보전만 반영한 정부의 원안이 통과되면서 도시철도 PSO 예산은 제외됐다.
   
무임수송 예산 반영이 무산되자 서울시 오세훈 시장은 '자구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은 국회 예산안 의결을 앞두고 지난 19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도와주지 않는 것으로 정리된다면 요금 인상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될 수도 있다"며 지하철 요금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또한 "중앙정부 차원에서 도움이 없으면 자구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며 "더는 '교통은 복지다'라는 차원에서 연 1조원의 적자를 매년 감내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 지하철 기본운임은 2015년 1050원에서 1250원으로 오른 후 8년째 그대로다. 3∼4년 단위로 인상돼 온 버스 요금을 감안하면 지하철 요금 인상에 대한 논의는 불가피해 보인다.
   
인구 고령화로 해마다 무임수송 인원이 늘다 보니 1인당 평균 운임이 원가의 절반에도 못 미쳐 1인당 운임손실은 2019년 494원에서 지난해 1015원으로 크게 올랐다.
   
더군다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승객 운송 수입이 줄면서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당기 순손실은 2019년 5865억원에서 2020년 1조1137억원, 2021년 964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적자 중 무임수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29%인 2784억원에 달한다.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들은 교통약자 무임승차제도가 1984년 대통령 지시에 따라 도입된 만큼 정부가 손실 비용을 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관련 지자체들은 여러 차례 정부에 예산 지원을 건의해왔지만 재정 부담 우려로 매번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지하철 요금 인상 방침이 정해지면 시내버스 요금도 함께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하철과 시내버스 요금은 통상 동시에 인상됐다. 2007년 4월에는 100원씩, 2012년 2월에는 150원씩 같게 올랐고 2015년 6월 인상폭은 지하철 200원, 버스 150원이었다.
   
지하철 요금이 8년째 인상되지 않아 서울교통공사의 손실이 더 커진 만큼 이번 인상폭은 기존의 100∼200원보다 더 커질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대중교통 요금 인상 계획이나 수준 등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다"며 "경기도나 버스회사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와 공청회 등을 거치면 최종 결정까지는 최소 6개월 이상은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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