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국내 유교의 중앙본부 역할을 하는 성균관이 일반 가정에서 모시는 제사 음식을 대폭 간소화하라고 제언했다.


Screenshot 2023-11-05 at 12.47.36.JPG
자료=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그래픽=연합뉴스

 

제사 음식을 마련하는 부담이 여성에게 편중된다는 지적에 관해서는 가족이 다 같이 준비하는 것이 좋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제사 음식을 줄이고 제사를 지내는 이들의 선택권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전통제례 보존 및 현대화 권고안'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명문 종가의 진설을 참고해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기제'(忌祭)와 3월 상순 고조(高祖) 이하 조상의 묘에서 지내는 '묘제'(墓祭)의 제사상 진설 방식을 제안했다.

 

Screenshot 2023-11-05 at 12.47.46.JPG
기제와 묘제 제사상 예시. 자료=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제공

 

기제의 경우 과일 3종과 밥·국·술에 떡, 나물, 나박김치, 젓갈(식해), 식혜, 포, 탕, 간장 등을 곁들이는 것을 예시로 내놓았다.


묘제 진설로는 술, 떡, 포, 적(생선이나 고기 따위를 양념하여 대꼬챙이에 꿰어 불에 굽거나 지진 음식), 과일, 간장을 올린 더 간략한 모델을 보여줬다.


위원회는 "평상시의 간소한 반상 음식으로 자연스럽게 차리고, 돌아가신 분께서 좋아하시던 음식을 올려도 좋다"며 "밥 한 그릇, 국 한 그릇이라도 정성을 다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최영갑 성균관유도회총본부 회장은 "기본적으로 제례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이지 음식의 종류나 가짓수 문제는 각 가정의 형편에 따라 하면 된다"며 "고인이 생전에 좋아하던 음식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차례나 제례는 똑같이 조상을 추모하는 의식이다. 기름으로 지지거나 기름을 사용하는 음식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드린다"며 명절 차례 때와 마찬가지로 기제 때도 전을 부치지 않아도 된다는 견해를 밝혔다.


제사 절차에 대해서는 제주가 향을 피우고 모사기에 술을 세 번 나눠 부으면 참가자가 다 함께 두 차례 절을 하라고 안내했다. 이후 술을 한번 올린 후 축문을 읽고 묵념한다. 그다음에는 참가자들이 두 번 절하고 상을 정리하며 축문을 태우고 마친다.


제사 시간은 "돌아가신 날의 첫 새벽(오후 11시∼오전 1시)에 지내야 하지만, 가족과 합의해 돌아가신 날의 초저녁(오후 6∼8시)에 지내도 좋다"고 선택지를 부여했다.


특히, 여성이나 며느리의 부담을 키운다는 지적을 받아 온 제사음식 준비에 관해서는 "고인을 추모하는 가족 모두가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Screenshot 2023-11-05 at 12.48.17.JPG
제사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 자료=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제공

 

제사음식이나 제사상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형편에 맞게 할 수 있도록 가능성도 열어뒀다.


예를 들어 축문을 한문이 아닌 한글로 써도 되며, 신위는 사진 혹은 지방 어느 것을 이용해도 된다고 밝혔다. 부모님 기일이 서로 다른 경우에도 함께 제사를 지낼 수 있으며 제기가 없으면 일반 그릇을 써도 된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고인의 자녀가 협의해 제사 주재자를 정하되, 성별에 상관없이 가장 연장자가 맡아도 된다고 대법원 판례를 인용해 전했다.


위원회는 제사가 "조상을 추모하고 추억을 되살리며 가족 간의 화목을 위하는 길사(吉事·경사스러운 일)"라며 "제사로 인해 불화가 생긴다면 옳은 방법이 아닐 것"이라고 당부했다.


위원회가 제사 간소화 방안을 제안한 것은 제사 관습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기 때문이다.


20세 이상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인식조사에서 응답자의 55.9%가 앞으로 제사를 지낼 계획이 없다고 답했고 음식이나 형식의 간소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44.9%에 달했다.


다만, 위원회는 일반 가정의 제사를 간소하게 하는 것과는 별개로 전통 제례 보존 및 계승을 위해 종가를 중심으로 지켜온 제례 문화의 소실을 막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큰 공훈을 세워 영구히 사당에 모시는 것을 나라에서 허락한 사람의 신위인 불천위(不遷位)를 모시고 지내는 제례에 대해서는 '세계인류 문화유산' 또는 '국가무형 문화유산'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위원회는 건의했다.


이번 권고안 마련에 참여한 고혜령 뿌리회 회장은 "종손가 중심의 불천위 제례 보존을 위해 위원회, 종가, 학자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제례 문화 계승에 적합한 제도를 모색해 전통 제례의 현실적 계승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체댓글 2

  • 82622
leonard1

주권없는 일제 잔재 포교종교들이 난립하여 걱정이 많습니다. 제사를 지내겠다, 지내지 않겠다같은, 주권없는 여론조사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조선의 유교 한문성명.본관도 마음대로 바꾸자고 여론조사하고, 설날.추석도 없애고 각종 명절, 유교교육도 존폐여부를 설문조사하여 바꿀수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일본에서는 천황). 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점쇠가 세운 마당쇠). 그 뒤 새로생긴 일제강점기 초급대 출신대나 기타의 비신분제 대학들.@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그러나 세계사로 보면, 가톨릭이라는 세계종교는 너무 세계인에 일반화되어서, 국사적개념과 병립하여, 세계사적 개념으로,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의 일원인 한국에서, 국제관습법상 세계종교 가톨릭의 자격으로 예우하는게 적절함. 일본식 개념으로, 일본 국지신앙인 일본 신도(일본의 국교), 불교, 기독교의 위상을, 한국에 적용할수는 없음.

그리고 한국과 바티칸시티는 외교관계를 수립하였기 때문에, 한국헌법 임시정부가 선전포고하고, 을사조약.한일병합이 무효인 일본의 종교기준을 적용하는게 맞지않음.

댓글댓글 (0)
leonard1

@ 한국 유교사회에서, 국민 대다수가 참여하는 명절, 조상제사를 중요시하는 성균관대 출신입니다. 성균관이나 다른 부속기관들은, 석전대제(문묘제사)에 치중하시고, 제천의식, 명절, 왕실의 종묘대제, 사직대제, 시중의 명절.조상제사등에 관하여는, 개혁보다, 역사와 전통유지의 기준을 가지는게 좋다고 판단합니다. 대한제국 후손 황사손(이 원)부터, 전국 각지의 문중들의 권한이나 전통, 이해관계도 중요합니다.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인 성균관, 성균관 유도회의 재량과 권한보다는, 명절.조상제사에서는 황사손이나 전국 각지의 종친회, 국민적 합의, 역사와 전통이 더 중요합니다.



서양 기독교사회는, 여자가 남편의 성을 따라야 하는 오랜 관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역사와 전통은 다 그만한 사유가 있어서, 함부로 개혁을 하지 않는것입니다. 아주 불가피한 경우 아니면, 전통과 관습은 그대로 따르고, 지금 기준, 부분적인 불만이 있는 여러가지 법이나 준칙들은 따르는게 좋습니다. 여자들의 불만 해결을 위한, 개혁은 이제 그만 멈출때가 되었습니다. 전부치기 불만 어느정도 수용해주지 않았습니까? 여자는 결혼하면, 남편가문의 제사를 받들어야 합니다. 8촌이내의 친척중, 아예 남자 후손이 없다면, 모를까, 맏손자의 집에서 제사를 치르는 준칙은 그대로 따르는게 좋습니다. 그 당시 선배 유림들의 기준은 지금도 유효합니다. 수천년 동아시아 유교사회에서, 현대의 각계각층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는 아주 힘듭니다. 남존여비를 너무 완고하게 고집하는것도 안좋지만, 남자가 모든 제사를 주관하고, 여자는, 음식준비나 제사장의 보조역할을 하는 전통은 그대로 놔두는게 좋습니다. 조상제사나 가정의례준칙에서, 남자 후손중심의 제사에 불만이 생겨도, 함부로 법이나 준칙들을 폐기하는건 새로운 부작용을 낳기도 합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균관, '신(新) 제사상' 제안..."일반그릇에 생일상처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