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분기 국내 주요 택시 호출 애플리케이션 중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가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1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6개 택시앱에 대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국내 주요 택시앱 중 임의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카카오T(이하 카카오택시) △Uber택시 (옛 우티) △타다 △아이엠 △티머니택시 △반반택시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플랫폼명' + '택시'이며 두 키워드 간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카카오택시는 이번 조사에서 총 5만5185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6개 택시앱 중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Z***라는 블로거는 공항을 가기 위해 카카오티 콜밴인 '벤티'를 이용했다는 후기글을 올렸다. 그는 "호출옵션의 경우, 벤티만 선택해도 승차감 나쁘지 않게 이동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기사님이 짐도 다 실어주시고 친절함은 물론 차량 내부엔 각종 비품이 구비돼 있어 도착할때까지 세심하게 케어받았다"며 공항 콜밴으로 벤티 이용을 추천했다.
같은 달 일상을 공유하는 한 블로거는 괌 공항에 도착후 미리 예약해 둔 카카오T 괌택시를 이용한 후기에 대해 전했다. 그는 "괌은 한국인이 많이 찾는 여행지라 괌 전용 택시가 운영되고 있다"며, "너무 편리하고 좋다"고 말했다. 특히 "문의사항이 발생하면 카카오T 고객센터를 통해 한국어로 상담이 가능한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토**라는 네이버블로거는 카카오티 벤티 예약 꿀팁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기사님이 장거리를 탑승할수록 일반택시와 차이가 없고 단거리일수록 기본 벤티 운행비로 인해 금액이 비싸다"고 하셨다면서 "예약을 통해 정확한 시간에 편히 탑승했고 목적지에 정시보다 빠르게 도착했다며 매번 카카오티 벤티 이용할 땐 차량 컨디션과 기사님에 만족했던 것 같다"는 후기를 남겼다.
같은 기간 우버가 2만4013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보이며 관심도 2위에 올랐다.
지난 3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해외에서 택시 호출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올렸다. 그는 "주로 이용할 수 있는 택시에 대해 소개하면서 카카오T 글로벌과 우버를 가장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버는 전세계 70개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정찰제 적용으로 인해 바가지 요금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 해외여행시 인기 있는 이동 수단"이라고 말했다.
같은 달 곰**라는 여행 블로거는 우버 택시 이용시 결제 수단을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내용의 글을 포스팅했다. 그는 "우버 택시앱은 회원가입과 결제수단인 카드만 등록하면 따로 현금 없이 이용할 수 있다"며 "실시간으로 택시 위치와 다른 손님들의 평가 등을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타다가 3586건으로 관심도 3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하**라는 티스토리 유저는 타다가 서울시와 함께하는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이용한 후기를 남겼다. 그는 "카니발로 이용했는데 깔끔하고 넓어서 아주 편했다"며 "카시트가 잘 설치돼 있어 아이도 편안하게 탑승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 키우는 입장에서 편히 이동할 수 있어 매우 도움이 됐고 일정 부분은 포인트 지원이 돼 경제적 부담을 덜어줘 좋다"고 추천했다.
이어 △아이엠 835건 △티머니택시 309건 △반반택시 105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 1분기 6개 택시앱의 전체 포스팅 수는 총 8만403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만2473건, 12.92% 줄었다"고 전했다.
BEST 뉴스
-
[단독] 포스코이앤씨 폭행 사망 사건 재조명… “도덕성 추락의 끝은 어디인가”
지난 2022년 12월 포스코이앤씨의 공사현장에서 벌어진 폭행 사망 사건이 재조명되며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최근 잇따른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정희민 포스코이앤씨 대표가 5일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조용히 묻혔던 ‘감리단 공무팀장 폭행치사 사건’은 단순한 사고가 아닌 예고된 비극이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 -
[단독] "LG전자, 직원 10명 중 4명 잘린다…초대형 희망퇴직"
LG전자가 대규모 감원에 돌입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LG전자 직원만 가입할 수 있는 폐쇄형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최근 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담아 "기사화를 부탁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의 작성자는 LG전자 소속을 인증한 LG전자 직원으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신빙성 있는 자료로 분석된다. ... -
[단독] 반얀트리 계열 5성급 호텔이 불법노동자를…카시아 속초, 저품질 서비스 논란
5성급 호텔을 표방하고 나선 카시아 속초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서비스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와 같은 서비스의 배경엔 불법체류자가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5성급 호텔의 명성에 미치지 못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 중 하나로 풀이된다. 카시아 속초 전경 이미지=... -
DB그룹 경영권 향방 중대 고비…김남호 명예회장, 법률 자문 검토
DB그룹 2세인 김남호 명예회장이 두 달 전 회장직에서 물러난 데 이어 내년 3월 사내이사직까지 내려놓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지 주목된다. 김남호 DB그룹 명예회장 사진=DB그룹 제공/연합 지난 6월 27일, DB그룹은 돌연 ... -
[단독] “백종원 믿었는데”…폐업 점주의 마지막 호소
경기도의 한 가맹점주가 폐업을 결심하며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에게 호소문을 남겼다. 이 점주는 창업 전부터 브랜드를 신뢰하며 큰 투자를 감행했지만, 본사의 무책임한 대응과 구조적인 문제로 극심한 운영난을 겪은 끝에 결국 가게 문을 닫는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롤링... -
“출산 후 수혈 못 해 아내를 잃었다”…영주 A 병원 예고된 인재
지난 7월, 경북 영주시의 분만취약지 지원병원에서 출산 직후 산모가 과다출혈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병원은 매년 수억 원의 국비·지방비를 지원받는 지역응급의료기관이었지만, 정작 응급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혈액조차 확보하지 못해 비극을 막지 못했다. 이 사고는 한 개인의 불운이 아니라 제도적 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