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버스가 오늘 전면 파업에 돌입하면서 출근길 교통 대란이 현실화됐다.
수천 대의 버스가 멈추자 시민 불편은 즉각 폭증했고, 지하철과 도로는 순식간에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파업이 이미 예고됐던 상황에서, 서울시의 준비와 오세훈 시장의 대응은 충분했는지 시민들의 질문이 커지고 있다.
이번 파업으로 서울 전역의 시내버스 운행이 중단되자 시민들의 일상은 곧바로 타격을 받았다. 버스 환승에 의존하던 외곽·주거 지역을 중심으로 출근 시간이 크게 늘었고, 주요 환승역과 도심 노선은 이른 아침부터 극심한 혼잡을 보였다.
하루 수백만 명의 발이 돼 온 시내버스가 멈추자, 도시의 리듬 자체가 흔들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파업의 직접적 원인은 임금 및 통상임금 적용을 둘러싼 노사 협상 결렬이지만, 그 여파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전가됐다. “버스가 멈추면 대체 수단이 없다”는 체감은 이번 사태에서 더욱 분명해졌다.
서울시는 지하철 증회 운행과 출근 시간대 연장, 임시 수송 대책을 가동했다. 그러나 시내버스가 담당해온 촘촘한 생활 노선을 단기간에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잇따랐다.
실제로 지하철 혼잡은 급격히 심화됐고, 일부 지역에서는 사실상 이동이 마비됐다는 불만도 나왔다.
시민들 사이에서는 “교통은 가장 기본적인 민생 문제인데, 대비가 충분했는지 의문”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파업은 전날 이미 예고된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시민들은 “사전 대응이 있었느냐”를 묻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파업이 예고된 전날(12일), 강북 노원구 광운대역 일대 물류·복합개발 현장을 방문해 사업 점검 일정을 소화했다. 대규모 교통 혼란이 예상되던 시점이었지만, 버스 파업과 관련한 공개적인 교통 대응 일정은 확인되지 않았다.
파업 당일에야 비상 수송 대책과 “가용 수단 총동원” 메시지가 나왔지만, 시민들 사이에서는 “사후 대응에 가깝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서울시는 가용한 교통수단을 활용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 대안의 중심은 지하철이었다. 그동안 ‘대체 교통수단’, ‘미래 교통’으로 언급돼 온 한강버스는 논란만 증폭될뿐 이번 파업 국면에서 사실상 역할을 하지 못했다.
한강버스는 운항 중단과 재개를 반복하며 안전성·실효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고, 노선과 운항 빈도도 제한적이다. 버스가 멈춘 오늘 아침, 시민들의 선택지는 지하철뿐이었고 ‘교통수단’으로 불려온 한강버스는 논란 속에 멈춰 있었다.
시민과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두고 “교통은 홍보나 상징 사업의 영역이 아니라, 시민의 삶을 떠받치는 민생 인프라”라고 지적한다. 새로운 교통수단보다 중요한 것은 기존 대중교통이 멈추지 않도록 관리하고, 예고된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행정 역량이라는 것이다.
BEST 뉴스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호카 국내 총판 조이윅스 조대표… 폐건물로 불러 하청업체에 ‘무차별 폭행’
유명 러닝화 브랜드 호카의 국내 총판 대표 조모씨가 하청업체 관계자들을 서울 성수동의 폐건물로 불러 무차별 폭행을 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상황이 담긴 녹취와 피해자 진술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미지 출처=SNS 갈무리 ... -
유동성 압박 상황에… 바이오에 1조 쏟는 롯데그룹
롯데그룹이 최근 수년간 이어진 실적 둔화와 유동성 부담 논란 속에서도 바이오 사업에 누적 1조원 이상을 투입하며 정면 돌파에 나서고 있다. 롯데 바이로직스 송도 캠퍼스 (사진 출처 =롯데 바이로직스 누리집)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최근 2772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 -
[단독] 얼굴에도 발랐던 존슨앤드존슨 파우더…암 유발 인정, 970억 배상
미국 배심원단이 존슨앤드존슨 베이비파우더 사용으로 암이 발생했다는 피해 주장을 받아들여 거액의 배상 평결을 내렸다. 존슨앤존스 탈크 파우다 (사진출처=로이터 ) 미국 미네소타주 배심원단은 2025년 12월 19일(현지시간), 어린 시... -
[단독] 예고도 없이 막힌 스타얼라이언스 항공권 발권…아시아나항공에 비난 폭주
스타얼라이언스 [아시아나 제공.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로 예매가 가능했던 스타얼라이언스 항공편 예매가 불가능한 상황이 터졌다. 대한항공과 합병을 앞두고 있어서다. 아시아나항공 고객들은 사전 고지도 없이 갑자기 마일리지 사용을 막았다며 불만을 터... -
삼환기업 시공 현장서 크레인 전도 사망…잠실대교 공사 참사
서울 송파구 잠실대교 공사 현장에서 차량 크레인이 전도되며 60대 작업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18일 소방 당국과 송파구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20분쯤 서울 송파구 잠실대교 남단 나들목(I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