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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3분기 실적 작년 동기대비 영업이익 4.9%↓

  • 김웅렬 기자 기자
  • 입력 2013.10.24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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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는 24일(목)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13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 3분기(1~9월) 누계 ▲판매 3,500,022대 ▲매출액 65조 3,699억 원(자동차 53조 7,748억 원, 금융 및 기타 11조 5,951억 원) ▲영업이익 6조 2,851억 원 ▲경상이익 8조 7,539억 원 ▲당기순이익 6조 8,637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의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작년 동기대비 5.9%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4.9%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작년 같은 기간 보다 판매대수 증가 및 연결법인 증가 효과 등으로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내수시장 부진과 국내공장 생산차질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는 여전히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수익성을 거두고 있다”며 “내수 침체 및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지속, 환율 변동 등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4분기에는 품질 경쟁력 제고와 브랜드 역량 강화,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수익성 제고 및 질적 성장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는 2013년 3분기(7~9월)에 ▲판매 1,109,205대 ▲매출액 20조 8,194억 원(자동차 17조 546억 원, 금융 및 기타 3조 7,648억 원) ▲영업이익 2조 101억 원의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는 2013년 3분기까지(1~9월) 전세계에서 3,500,022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대비 9.9%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2012년 3분기 누계 3,183,510대)
 
이 중 국내시장에서는 소비 부진과 노사협상 장기화에 따른 생산차질로 인해 작년 동기대비 0.6% 감소한 478,718대를 판매했다.
 
반면 해외시장에서는 국내공장 생산수출분 845,611대와 해외공장 생산판매분 2,175,693대를 합한 총 3,021,304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대비 11.8%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이 같은 글로벌 판매대수 증가와 함께 연결법인(케피코) 증가 효과 등으로 총 매출액은 작년 동기대비 5.9% 증가한 65조 3,69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4.9% 감소한 6조2,85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생산차질에 따른 국내공장 가동률 저하, 1분기 발생한 일회성 리콜 충당금, 인건비 상승 등이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영업이익률 역시 작년 동기대비 1.1% 포인트 감소한 9.6%를 기록했다. (2012년 3분기 누계 영업이익률 10.7%)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중국법인 등 관계기업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작년 동기대비 각각 3.6%, 4.2% 감소한 8조 7,539억 원 및 6조 8,637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수시장 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공장 생산이 감소하면서 고정비 비중이 증가했다”며 “다만, 해외시장 판매가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여기에 국내공장 생산 정상화 및 판매 회복이 더해지면 향후 실적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4분기 경영환경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선진시장 경기 회복 지연과 신흥시장의 수요 위축 우려 등으로 시장 성장이 기존 예상치 보다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에도 美 출구 전략 시행에 따른 신흥국 금융불안, 유로존의 정책 혼선 등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시장 예측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경영환경 아래, 현대차는 안정적인 품질에 기반한 글로벌 브랜드 경영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지속 성장의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제품 개발에서부터 A/S까지 모든 부문에 걸쳐 추진해 온 ‘모던 프리미엄’을 지속 강화해, 브랜드 가치 향상을 통한 판매 증대와 수익성 강화를 함께 이뤄낸다는 방침이다.
 
실제 현대차는 올해 인터브랜드社가 발표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 순위’에서 43위에 올라 처음으로 50대 브랜드에 진입하는 등 브랜드 가치가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
 
또한 현대차 관계자는 “연내 출시 예정인 신형 제네시스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결하여 새롭게 선보이는 만큼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수익성 개선에 일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고객 최우선 경영을 지속 추진하고 이해관계 당사자의 부가가치 극대화 등을 바탕으로 국가 경제 및 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선도기업으로써 책임과 역량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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