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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국내 마케팅 전개 시작, 위기감?

  • 최종근 기자
  • 입력 2019.08.25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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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우리나라에서의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그 배경을 두고 궁금증이 일고 있다.

 애플은 최근 우리나라 지사 홈페이지에 일자리 창출 관련 홍보물을 공개했다. 주요 내용은 애플이 우리나라 기업들과의 협업은 물론, 자체적으로도 일자리를 창출하며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수치와 금액까지 명시한 해당 홍보물은 일부 언론에서 기사화하면서 관심을 끌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애플의 난데없는 홍보는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아이폰이 고가의 세계적인 프리미엄 폰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품은 따로 홍보하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알아서 찾아준다. 아이폰도 마찬가지다. 특별히 홍보 없이도 아이폰의 위상은 꾸준히 유지돼왔다. 
 
오히려 그동안 애플은 우리나라에서 영업활동을 하면서 사회공헌보다는 이른바 ‘갑질’로 더 잘 알려져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에 일방적으로 비용을 전가하는 갑질로 비판받아왔다.
 
 결국 올해 4월 공정거래위원회는 애플이 SK텔레콤, KT, 그리고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에 광고비와 무상수리 비용을 떠넘긴 혐의로 심의를 진행했으나 7월에 애플이 자진시정하겠다고 해서 심의가 중단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조사를 통해 애플이 이통 3사를 상대로 구매와 이익 제공을 강요하고 이를 따르지 않으면 불이익을 주는 지위 남용 행위를 했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소비자들도 별다른 혜택을 받지 못한 것은 마찬가지다. 이동통신대리점에서 애플 아이폰을 구매하려면 일체 보조금이나 할인 혜택이 거의 없어 아이폰 이용자들은 보험 가입 없이 폰을 잃어버리거나 고장이 났을 때도 울며겨자먹기로 비싼 값을 치르고 새 아이폰을 구매해야 했다. 
 
여기에 애플이 아이폰 신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구매자의 아이폰 성능을 일부러 저하시켰다는 사실까지 밝혀져 뭇매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던 아이폰도 시대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올해만 해도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과 미국에서 차세대 이동통신 5G 시대가 개막했지만 애플은 5G 전용 스마트폰을 내놓지 못했다. 내달 출시될 신제품 아이폰 11도 5G를 이용하지 못한다. 

 고가에 할인 혜택도 없는데다 5G를 이용하지 못하게 되면서 우리나라 시장에서 애플 아이폰에서 이탈하려는 소비자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더구나 세계 스마트폰 시장도 침체에 빠져있다. 

 이러한 위기감 탓일까. 최근 애플의 수장인 팀 쿡 CEO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자신들의 위기의식을 표출한 사실이 공개됐다. 
 
그것도 우리나라에서 일자리 창출 홍보물을 버젓이 공개한 상황에서 한국 대표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를 겨냥한 발언인 것으로 알려져 공분을 샀다. 이미 오래 전부터 미국 내에서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대만과 중국 등에 하청을 주는 애플이 이로 인해 미국의 중국에 대한 무역제재로 피해를 입게 되자 경쟁자인 삼성전자를 끌어들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애플의 주력상품인 아이폰 판매량이 점차 쪼그라들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올해 2분기 애플 아이폰 매출액은 259억8600만 달러(약 31조2481억6500만 원)로 지난해 2분기보다 12%나 감소했다. 애플 전체 매출에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48%를 기록해 2012년 이후 처음으로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주력상품인 아이폰의 부진이 애플로서도 위기일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150만원에 가까운 고가에 별다른 보조금이나 할인 혜택도 없고 5G도 안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라도 아이폰을 선택하기는 어려워질 것”이라며 “실제 이번 아이폰 11에 대한 기대감이 예전같지 않다는 이야기가 들려온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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