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8(토)
 
현대자동차가 중장기 혁신 계획인 을 공개한 가운데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3대 전동차 제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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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2025 전략’과 중장기 ‘3대 핵심 재무 목표’를 공개한 가운데 이원희 현대차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과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2대 사업 구조로 전환하고 각 사업 경쟁력 제고 및 상호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2025년에는 세계적인 배터리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제조업체로 거듭나고 플랫폼 서비스 사업에서도 수익 창출의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자동차는 물론 PAV(개인용 비행체), 로보틱스 등으로 제품군도 확장한다. 여기에 새로운 성장 동력인 플랫폼 기반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더 해 소비자에게 끊김 없는 이동의 자유로움과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 경험을 모두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혁신 전략도 담았다.

 현대차는 ‘2025 전략’ 달성을 위해 2025년까지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사업 역량 확보 등에 총 61조1000억원을 투자하고 자동차 부문에서 영업이익률 8%를 달성하며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5%대 점유율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내년 2월까지 총 3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는 등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 및 주주 가치를 높이는 노력도 지속한다.

 현대차는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025 전략’과 중장기 ‘3대 핵심 재무 목표’를 발표했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이날 발표에서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고객이 가장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미래 경영전략의 핵심”이라며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종합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을 2025년 전략적 지향점으로 설정하고 이에 맞춰 사업 구조를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2대 사업 구조 중 하나인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은 기존 제조사업 경쟁력 제고가 기본이다. 현대차는 내연기관 차량에서 수익성을 확보해 미래 전동화 시대 대응을 강화하고, 자동차는 물론 PAV, 로보틱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초단거리 개인 이동수단) 등 다양한 모빌리티 제품군으로 확대 전개해 끊김 없는 이동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전기차를 중심으로 젊은 소비자 및 기업 고객 시장을 적극 공략, 빠르게 규모의 경제를 확보한다. 2025년까지 배터리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의 연간 글로벌 판매를 총 67만대(배터리 전기차 56만대, 수소전기차 11만대)로 확대해 한국,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시장은 2030년부터, 인도와 브라질 등 신흥시장은 2035년부터 적극적으로 신차 전동화를 추진한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2021년 처음으로 파생 및 전용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며, 2024년 이후에는 전동화 라인업을 본격 확대한다.

 고성능 N 브랜드의 경우 전동차, SUV까지 적용해 차별화 요소를 통해 상품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이밖에 디지털 기술과 개인화된 콘텐츠 분야에서 경쟁우위가 가능한 3대 스마트 차별화 요소를 선정해 수익성 강화에 나선다. 3대 스마트 차별화 요소는 혁신적 디지털 사용자 경험, 인공지능(AI) 커넥티드 서비스, 안전 지향 자율주행이다.

 두 번째 사업 구조인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와 콘텐츠로 맞춤형 소비자 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사업이다. 

 현대차 소비자를 중심으로 자동차와 정비, 관리, 금융, 보험, 충전 등 주요 서비스를 함께 결합해 제공하는 사업 모델을 추진하고, 향후 현대차 주도의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수익원을 확대한다.

 또한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 + 서비스’ 사업을 유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을 구축한다. 

 커넥티드카와 정비망을 통해 수집된 차량 제원, 상태, 운행 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보험, 정비, 주유, 중고차 등의 단순 제휴 서비스를 넘어, 쇼핑, 배송, 스트리밍, 음식 주문, 다중 모빌리티(다양한 교통수단을 조합해 사용자의 이동 편의성을 최적화시키는 모빌리티 서비스) 등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 + 서비스’가 삶의 중심으로 확장된 세계 최고 수준의 맞춤형 모빌리티 라이프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전개를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상세 전략도 추진한다.

 북미에서는 4단계 이상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비해 카셰어링과 로보택시 실증사업을 전개하고 한국, 동남아, 호주에서는 시장별 모빌리티 서비스 회사와의 제휴로 시장 진입을 추진하며 서비스 시장이 성숙한 유럽과 러시아에서는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 + 서비스’ 결합 사업을 우선으로 실시한다.

 당일 현대차는 ‘2025 전략’ 추진을 위한 중장기 투자 규모, 수익성 및 시장 점유율 목표 등 ‘3대 핵심 재무 목표’도 공개했다. 주주 및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주주 가치 경영을 하기 위한 의지가 담겼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성공적 전환을 목표로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와 미래사업 역량 확보 등에 향후 6년간(2020년~2025년) 총 61조1000억원을 투자한다. 향후 6년간 연평균 투자액은 약 10조원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제품과 경상 투자 등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에 41조1000억원을, 전동화,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모빌리티∙AI∙로보틱스∙PAV∙신 에너지 분야 등 미래사업 역량 확보에 20조원을 투입한다.

 현대차는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도 기존 2022년 7%에서 2025년 8%로 상향했다.

 2025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목표도 2018년 실적 대비 약 1%포인트 증가한 5%대로 설정했다.

 이와 함께 시장 친화적 주주환원 등 주주 가치 제고도 지속한다. 현대차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주주 및 시장과의 신뢰 확대 차원에서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다. 내년 2월까지 진행하는 자사주 총 매입규모는 3000억원 수준이다.

 이원희 사장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고 주주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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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2025 전략’ 전기차 3위 도약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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