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4일 첫 처방이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의 실제 처방량이 예상을 빗나가 사용 실적이 예상보다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Screenshot 2022-01-19 at 15.54.38.jpg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사진출처=화이자)

팍스로비드는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는 의약품이 많다보니 의외로 처방할 수 환자 대상이 줄어든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정부는 의료계와 팍스로비드의 처방 절차와 기준 등에 대한 보완점을 논의해 21일께 개선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19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14∼16일 사흘간 팍스로비드 처방을 받은 사람은 단 39명. 방역당국은 팍스로비드 초도물량 2만1천명분을 하루 1천명 이상에게 투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으나 예상을 빗나갔다. 실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실적은 예상 인원의 1% 수준에만 머물렀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9일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먹는치료제와 관련해 "이제 도입해서 현장에서 적응하고 있는 단계"라며 "처방이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각종 처방 기준에 대한 부분이나 절차에 대해 다소 숙련이 필요한 시기로 판단하고 있다"며 "이 시기가 지나가면 처방이 더 활성화될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장에서 처방 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도 있어서 처방 기준이나 절차를 개선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며 "제도상의 미진한 점이나 절차상 어려움이 있다면 빠르게 검토해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의료현장에서는 팍스로비드의 병용금기 의약품이 많기 때문에 처방을 할 수 없는 사례가 많다는 분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금기한 팍스로비드의 병용 약물은 28개이며 현재 국내에서 유통 중인 성분은 이 중 23개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는 진통제 '페티딘', 항협심증제 '라놀라진', 항부정맥제 '아미오다론', 항통풍제 '콜키신' 등과 함께 복용할 수 없다. 항불안제 '세인트존스워트', 항간질제인 '카르바마제핀'·'페노바르비탈'·'페니토인', 항결핵제 '리팜피신', 항암제 '아팔루타마이드' 등 6종은 해당 약제 복용을 중단했더라도 팍스로비드 투약이 불가능하다.


팍스로비드는 코로나19 경증·중등증인 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재택치료자와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에게 우선 투약한다. 하지만, 먹는 치료제 대상인 65세 이상이나 면역저하자는 대부분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보니 병용금기 약물에 포함됐을 수도 있어 처방이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 

전체댓글 0

  • 315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먹는 치료제' 처방 저조...함께 복용해선 안되는 약 많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