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서울 오산중학교 축구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는데도 서울 소년체전 결승전을 강행하려다가 결국 몰수패를 당했다.


Screenshot 2022-04-03 at 19.53.59.jpg
3일 서울소년체전 축구 중등부 결승전이 열릴 장소인 용산 효창운동장. 사진=연합뉴스

3일 오후 1시 서울 용산구 효창운동장에서는 서울 소년체전 축구 중등부 결승전이 열릴 예정이었다.


결승전에는 서울 중등부 FC서울 산하 오산중과 문래중이 올라왔다. 결승전에서 이기는 팀은 서울을 대표해 전국소년체전에 출전할 자격을 얻게 된다.  전국소년체전에서 우승한다는 것은 중학교 축구부의 최고 영예로 손꼽는다.


그만큼 서울소년체전 중등부 결승전은 중요한 경기다. 하지만, 오산중과 문래중의 결승전은 끝내 시작하지도 못했다. 결승전을 앞두고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한 결과 오산중 선수들 다수가 양성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 2일 서울 소년체전 준결승전을 전후해 오산중학교 축구부에서는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인 선수가 무더기로 나왔다.


결승전을 앞둔 오산중은 선수 18명 중 무려 6명이 양성 반응을 보여 결국 12명만 엔트리를 제출했다. 교체 카드를 1장만 써서라도 반드시 결승을 치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대회를 주관한 서울시축구협회는 추가 감염을 막고 다른 팀 선수를 보호하기 위해 경기에 앞서 양 팀 선수들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그러자 오산중은 검사를 거부하고 나섰다. 현장에서는 관중들이 기다렸고 유튜브 시청자들이 생중계를 기다리는 가운데 1시에 시작했어야 할 결승전은 계속 지연됐다. 오후 2시 30분께 오산중은 검사를 받기로 했다. 검사 결과 오산중에서 4명이 더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오산중이 제출한 엔트리 12명 중 4명이 추가로 제외됐다. 최소 엔트리 조건을 채울 수 없었던 오산중은 몰수패했다. 우승은 문래중이 차지했다. 승부는 코로나19가 갈랐다.


양성 반응을 보인 선수가 대거 발생했는데도 검사를 거부하고 출전을 강행하려 한 오산중도 문제지만, 대회 운영을 비합리적으로 한 서울시축구협회도 할 말은 없어 보인다는 지적이 나왔다. 

IMG_7840.jpg
서울소년체육대회 축구 중등부 대진표(자료=SNS)

이 대회는 엔트리 18명을 대회 도중 못 바꾸게 돼 있다. 오산중처럼 코로나19 양성 선수가 발생한 팀은 엔트리를 교체하지도 못하고 수적 열세 속에서 경기를 치르거나 아예 몰수패를 당할 수밖에 없다.


지금처럼 하루 확진자가 수십만 명에 달하는 환경에서는 순전히 '운'에 승패가 좌우될 수 있는 셈이다. 사실상 팀 자체적인 자가진단에만 의존해 방역을 한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이 대회에 출전한 팀들은 매 경기 전 자가진단을 해 양성 반응을 보인 선수가 나오면 출전 명단에서 빼도록 돼 있었다. 그런데, 서울시축구협회가 각 팀의 자가진단 과정을 직접 확인하지는 않았다.


각 팀이 선수가 자가진단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점을 숨기려면 얼마든지 숨길 수 있었다. 성적에 목매는 지도자들의 '선의'에만 기대 방역을 한 셈이다.


한편, FC서울 관계자는 "오산중이 몰수패를 우려해 무턱대고 1시간 30분 동안 버틴 것은 아니다. 정상적인 엔트리로 결승을 치를 수 있게끔 경기를 연기해 달라고 요청하는 과정에서 늦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체댓글 0

  • 6661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한 오산중학교 축구부 결승서 몰수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