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주한미군 기지인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카투사 장병들과 '셀카'를 찍었다. 해당 사진이 언론에 보도되자 엉뚱한 곳에 논란이 일었다.  


Screenshot 2022-04-08 at 16.34.55.jpg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주한미군 기지인 평택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해 카투사 장병들과 '셀카'를 찍었다. 사진=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 블로그

카투사로 복무 중인 장병들이 개인 휴대전화를 사용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기념촬영한 것을 두고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에 "국군 병사들은 왜 통제하는가"라는 의문이 제기됐다.


육대전은에는 윤 당선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카투사 병사들은 일과시간 내 휴대폰 사용이 가능한가?", "당선인과 셀카를 찍고 있는데 국방 모바일보안은 깔려있는가?", "일과시간 내 휴대폰 사용이 가능하고 앱도 깔려있지 않다면 국군 병사들은 왜 통제하는가"라며 문제를 지적했다. 


현재 국군 병사들의 경우, 평일엔 오후 6~9시, 주말엔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일과시간 이후에만 휴대전화를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복무시간에는 휴대전화를 반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날 카투사 병사들이 윤 당선인과 함께 셀카를 찍은 것은 평일 일과 시간 중 휴대전화를 사용했다는 얘기다.


카투사는 주한미군, 그중에서도 미 육군의 지휘체계에 파견되어 근무하는 대한민국 육군의 장병과 부사관을 의미한다. 미군의 지휘체계를 따른다는 것이지 분명 대한민국 육군의 소속이다. 주한 미군과 함께 복무하는 카투사 병사들은 미군에 준하는 환경에서 복무하기 때문에 육군 장병들의 처우와 자주 비교 대상이 된다. 카투사의 장점으로는 평일 일과 후에도 외출이 가능하고 주말에는 외박이 자유롭고 급식 수준이 높고 1~2인만 생활하는 내무반 생활 등을 꼽을 수 있다. 


해당 글이 논란이 되자 육대전은 "카투사가 일과시간 내 휴대폰을 사용한다고 지적하는 게시물이 아니다"라고 해명하면서 "현재 15사단에서는 22년 상반기에 일과 시간 내 휴대폰 사용 시범 운영 사업을 실시했다. 군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해당 시범운영 사업은 사고 없이 정상적으로 운영을 잘 마쳤고 사단 간부들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유를 보장하지만 그만큼 더 엄격하고 책임감이 부여되는 카투사 인원들이 일과시간 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면 이미 일과시간 내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고 증명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당선인 공약 또한 병사 휴대폰 사용시간 확대에 힘을 주는 만큼 좋은 정책이 나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당선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난 1일 국방부와 만난 자리에서 국군 병사들의 휴대전화 소지 시간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전체댓글 0

  • 8321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석열 당선인과 셀카 찍은 카투사, 일과시간 휴대전화 사용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