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정부는 치솟는 기름값에 유류세 인하 폭을 최대 30%까지 늘렸다. 유류세를 기존 20%에서 10% 더 확대해 30%까지 깎아줬다.
이를 적용하면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최대 83원 더 싸져야 한다. 하지만, 유류세 인하가 적용된지 5일이 지나도 이전과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유류세를 깎아줬는데, 주유소에서는 왜 휘발유나 경유 가격이 내리지 않을까?
유류세 추가 인하 직전에 전국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975원, 여기서 83원을 빼면 1800원대가 돼야 하지만, 아직까지도 6일 기준 1931원 수준이다. 44원 내린 가격이다.
유류세 인하가 적용되면 83원이 내려야 하는데, 한 번에 내리지 않고 점차 인하되는 가격에 유류세 인하를 체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유류세가 내려도 가격에 즉시 반영되지 않는 까닭은 '주유소 재고' 때문이다.
유류세는 정유소에서 출고될 때 적용되기 시작한다. 국내 주유소 80%가 개인이 운영하는 주유소로 이미 재고로 가지고 있던 기름은 유류세 인하 전에 사놓았기 때문에 인하율을 적용하기 힘들다.
주유소 입장에서는 재고분을 전부 소진해야 유류세 인하가 반영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
또 다른 이유가 하나 더 있다. 국제 유가가 지속적으로 오를 경우 유류세를 내려도 그만큼 유가가 오른다면 인하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넘었고 원 달러 환율도 1천270원에 육박했다.
가격이 오르는 기름을 환율까지 적용해 더 비싼 가격에 들여온다면 아무리 유류세를 내린다 하더라도 기름값을 잡을 수 없게 된다.
보통 주유소 탱크의 재고가 소진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2주 정도로 알려져 있다. 국제 유가와 환율이 큰 변동이 없다면 유류세 인하 효과는 오는 15일부터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난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확대가 적용되면서 일부 주유소에서는 리터당 휘발유 가격이 40원 정도 내렸다. 그 이유는 SK에너지,GS칼텍스 등 국내 정유사 직영주유소나 알뜰주유소에서 재고분까지 유류세 인하를 적용해 가격을 내렸기 때문이다.
다만, 직영주유소와 알뜰주유소는 전체 주유소의 7% 이하라 소비자 접근성이 떨어진다. 그나마 전국 760여개의 직영주유소는 기름값이 다른 곳보다 비싼 곳에 위치해 있는 경우가 많아 유류세 인하 효과를 체감하기 어렵다.
집 근처 주유소 중 어느 곳이 저렴한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국석유공사의 '오피넷'에서 '싼 주유소찾기' 메뉴를 활용하거나 길찾기 어플리케이션에서도 가까운 주유소의 기름값을 비교할 수 있다.
BEST 뉴스
-
다이슨, ‘프리미엄’만 남고 서비스는 어디에?…
70만~90만원대에 판매되는 다이슨 헤어·청소기 제품의 A/S 지연 문제가 수년째 반복되면서 소비자 불만이 다시 폭증하고 있다. 한국에서 다이슨은 연간 수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이지만, 본사 구조·서비스 인프라·예산 배분 등 전반에서 “판매 중심·마케팅 중심의 운영”이 지속돼 왔다는 구조적 ... -
‘2025~2026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22곳’ 발표
골프 전문 미디어 골프저널이 주최·주관한 ‘2025~2026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시상식’이 3일 아시아나컨트리클럽 클럽하우스 1층 정원룸에서 열렸다. 사진=가누다 제공 골프 발전과 골프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3년부터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선정 행사를... -
회원 가입해도 더 비싸다… SK일렉링크, 전기차 급속충전 요금 ‘역주행’
인천국제공항 전기차 충전소. 위 사진은 본문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본문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전기차 충전요금이 사업자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회원으로 가입해도 정부 통합요금보다 비싼 요금을 받는 충전 사업자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
동일 사양·비슷한 성능… LG 노트북, 삼성보다 35만 원 더 비싸
한국소비자원이 올해 출시된 인기 노트북 5종을 비교한 결과, 주요 성능은 제품별로 장단점이 있으나 동일 사양(226V CPU·16GB 메모리·512GB 저장장치 기준) 모델 중 LG전자가 삼성전자보다 35만 원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이 올해 출시한 5개사 주요 노트북 성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 4202가구 모집… 18일부터 신청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청년과 신혼·신생아 가구를 위한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에 나선다. 올해 마지막 모집으로, 이르면 내년 3월부터 입주가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18일부터 전국 13개 시·도에서 청년과 신혼·신생아 가구를 대상으로 매입임대주택 4202가구의 입주 신청... -
겨울철 난방용품 화재 급증… “과열·제품 손상, 절반이 화재 위험”
본격적인 한파를 앞두고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이 늘면서 화재·과열 사고가 잇따르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주병기)가 6일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두 기관은 최근 5년간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주요 난방용품 8개 품목 관련 위해사례를 정밀 분석한 결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