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친구나 가까운 지인으로부터 결혼식 청첩장을 받으면 '축의금' 걱정에 빠진다. 최근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결혼식이 늘면서 축의금을 얼마나 해야할 지 고민에 빠지는 경우도 늘고 있다. 


Screenshot 2023-02-27 at 17.24.38.jpg
축의금 봉투. 사진=위메이크뉴스

 

지난 26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결혼식에서 축의금 5만원 했다고 욕먹었네요. 제가 틀린 건가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는 "어제 결혼한 친구 녀석한테 연락이 왔더라. 저는 '와줘서 고맙다'고 온 연락인 줄 알았다"며 "근데 대뜸 '야 너 축의금 5만원 했냐? 나이 먹고 5만원은 아니지 않냐?'고 하더라"고 전했다.

 

하지만 이미 결혼식 전 혼수를 장만할 때 50만원 상당의 로봇청소기를 선물해줬다고 한다. 작성자는 "결혼식 당일 돈 안 내고 식권을 받기 그래서 5만원만 넣어서 한 건데, 이렇게 따지러 전화할 줄 몰랐다"고 토로했다.

 

당시 지인에게 "내가 로봇청소기 사주지 않았느냐. 누가 너한테 50만원 이상 축의금 한 사람 있냐"고 따졌지만, 지인은 "언제 사줬냐"고 반문하기까지 했다고 전했다. 


이에 작성자는 "그걸 기억도 못 하면 난 그냥 너랑 친구 안 하련다"면서 누리꾼를 향해 "제가 잘못한 건가. 도저히 화가 나고 이해가 안 된다"고 하소연했다.   


지난해 6월에도 결혼식 축의금 5만원을 냈다가 '손절' 당했다는 누리꾼의 사연이 화제가 됐다. 


당시 글을 올렸던 작성자는 전 직장 동료의 결혼을 축하해주기 위해 결혼식 당일 왕복 4시간 거리를 운전해 가 식사도 하지 않고 답례품만 받아서 돌아왔다. 하지만, 결혼식 축의금을 5만원 낸 것을 두고 결혼한 지인이 실망했다는 말을 다른 동료에게 전했다며 당혹해 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지인의 결혼식 축의금으로 얼마가 적당할까? 지난해 한 결혼정보업체가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혼남녀가 생각하는 적정 축의금 액수는 평균 7만9000원으로 파악됐다. '5만원'(48%)과 '10만원'(40%)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청첩장을 받았을 때 남성은 48%, 여성은 66%가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는데, 그 이유로는 1위 '관계의 애매모호함', 2위 '경제적 부담'이 꼽히기도 했다. 

 

인터넷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한동안 잊고 있었던 축의금 지출이 커져 부담스럽다"거나 "별로 안 친한 사이인데 청첩장을 줘 난감하다"는 사연이 올라왔다. 또 "축의금을 얼마나 내야 하느냐"는 글과 함께 축의금 역시 인플레이션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최근 물가상승으로 인해 결혼식 비용과 피로연의 식사비도 상승했다. 하지만, 물가상승률에 맞게 5만원 내던 축의금을 6만원, 7만원으로 내는 것이 아니다. 5만원 다음이 10만원이다. 한순간에 2배로 껑충 뛰다보니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태그

전체댓글 0

  • 558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결혼식 축의금, 얼마가 적당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