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올해가 마지막…. 중하위권 수험생들은 적성고사를 놓치지 말고 꼭 도전하자


일반고 3등급 이하의 수험생들은 서울권이나 수도권 대학 지원에 대해서 내신성적으로도 수능성적으로도 사실상 합격 가능성을 이야기 하기는 쉽지 않다. 


11.jpg

 

중하위권 학생이라면 대학별고사인 ‘적성고사 전형’을 도전해 보도록 하자. 


2021학년도 대학입시 수시지원 대학별고사 전형 중 하나인 ‘적성고사전형’은 올해가 마지막이다. 교육부가 발표한 대입개편안에 의해서 2022학년도부터 전면폐지가 되기 때문이다. 


‘적성고사전형’은 비교적 낮은 내신으로도 서울권과 경기권 대학의 합격 가능성이 있는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시 적성전형은 전체 11개 대학에서 총 4,506명을 모집하며, 실시하는 대학은 서울지역 한성대, 삼육대, 서경대와 경기지역 가천대, 성결대, 수원대, 을지대, 평택대, 한국산업기술대, 한신대 그리고 고려대(세종)이다 


적성고사 전형은 11개 대학의 전형방법이 학생부 60%, 적성고사 40%로 모두 동일하다. 


적성고사의 반영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지만. 실질 반영 비율은 적성고사  1~2문항으로 학생부 내신 1~2등급을 역전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생부보다 적성고사의 점수가 합격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 반영률은 대략 학생부 10%, 적성고사 90%라고 분석할 수 있다. 


고려대(세종)과 평택대 간호학과를 제외하면 수능 최적학력 기준이 없어서 수능에 부담 없이 지원이 가능하지만 수능최저기준이 있더라고 한 두 영역에서 3등급 정도를 얻으면 되기 때문에 충분히 공략할 수 있다.


고려대(세종)는 국어,수학,탐구(2) 중 1개 영역이 3등급 이내 또는 영어 영역 2등급 이내를 충족하여 한다.  탐구(2) 충족 요건은 2과목 합이 6등급이내이다. 


그러므로 수능최저등급 때문에 경쟁율이 낮기 때문에 지원자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경우 합격 가능성은 높아진다


평택대 간호학과는 국어, 수학,영어, 탐구(1) 중 상위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6이내여야 한다. 


적성고사 전형은 모든 문제가 객관식 시험으로 출제된다. 보통 일반고 내신보다는 수준이 높고, 수능모의고사 보다는 수준이 낮다고 할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문항을 풀어야 하는 구조라서 응시생 간의 점수 차가 크게 나타나기도 한다. 


내신이 좀 부족하더라도 적성고사 준비를 철저히 해서 높은 성적을 낸다면 내신에서 2등급 정도를 충분히 역전하기도 한다.


적성고사를 잘 보는 방법은 우선 지원하고자 하는 해당 대학의 전년도를 포함한 3개년도 기출문제와 대학이 제시하는 모의고사와 적성고사 전형 가이드를 참고하여야 한다. 


모의고사 문제에서 발표한 예시문항으로 대학별 출제 유형을 잘 익혀야 하고, 출제 유형은 대학별로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크게 국어영역, 수학영역으로 나뉜다. 대학과 계열에 따라서 영어영역이 추가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적성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80% 정도가 학생부 성적 3~5등급에 해당한다. 학생부 성적이 60% 반영되므로, 낮은 등급의 학생은 적성시험에서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가천대를 예로 들면, 5등급(588점) 학생이 3등급(594점) 학생의 학생부 성적을 극복하려면 적성고사에서 6점을 더 받아야 하는데, 가천대 적성고사의 문항당 배점이 3~4점이므로 1.5~2문제를 더 맞추어야 한다. 


반면 6등급(570점) 학생과 3등급(594점) 학생의 차이는 24점에 달해 6~8문제를 더 맞추어야 만회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교과 성적이 낮으면 적성고사 점수로 학생부 성적을 만회할 수 있는 대학에 지원해야 하며, 반대로 교과 성적이 높은 학생은 자신의 교과 성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학 위주로 지원해야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지원자의 영어에 대한 유불리에 따라 지원학교를 선택해야 하는데 영어교과에 자신이 있는 학생이라면 가천대, 고려대(세종), 을지대 지원이 유리할 것이다.


적성고사의 난이도는 수능의 약 70%정도의 수준이고 출제 범위는 수능 국어, 수학은 문과기준이며. 영어도 수능영어의 범위 안에서 출제가 된다. 


짧은 시간에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배분을 잘해야하고, 정확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을 들여야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 


글 = 서초김선생 김정식 소장(surato0223@hanmail.net), 류세현부소장(rhewsehyun@naver.com)

태그

전체댓글 0

  • 5026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초 김선생] 올해가 마지막인 적성고사 절대 놓치지 말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