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10-20(화)
 

스페이스 마케팅이란 공간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마케팅이다. 건축물이나 도시 공간 등 주로 대형화된 건축물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전략이다. 


1111.jpg
스페이스(space) 마케팅은 공간이 갖는 특별한 힘을 이용하는 전략이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그러나 최근에는 펜션, 여관 등을 비롯해 매장의 아웃테리어(익스테리어)나 인테리어 등의 개념으로도 많이 적용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공간이란 매장이 존재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기도 한다. 


스페이스(space) 마케팅은 바로 이러한 공간이 갖는 특별한 힘을 이용하는 전략이다. 상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장소로서의 의미에서 벗어나 고객을 유혹하고, 마음을 사로잡는 전략적 의미로 변화하고 있는 거다.

 

스페이스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의 차별화를 극대화하는데도 큰 역할을 담당한다. 비슷한 가격과 제품이 넘쳐나는 창업시장에서 보이지 않는 프리미엄을 형성한다. 


고객의 호기심과 감성에 호소해 경쟁력을 배가시키고 있는 셈이다. 스페이스 마케팅을 위해서는 먼저 타깃 소비자의 특성과 브랜드 충성도, 경험에서 나온 편리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타깃 소비층 파악은 마케팅 시도를 위한 기본이다. 성별, 사회계층별, 연령별 등으로 세분화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매장을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구상해야 한다. 바로 타깃 고객에 대한 접근성에 대한 전략이다. 두 번째는 매장을 상징할 수 있고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 연출이다. 


매장 내를 구성하고 있는 소품, 테이블, 의자 등과 조명의 간단한 변화는 고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충분한 요소다. 판매되는 상품(메뉴)의 가격대와 연령층, 장소 등을 고려한 세부 전략이 필요하다. 


이 밖에도 사람의 오감에 호소하는 감각의 요소, 고객들로부터 3초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차별화된 익스테리어(외관), 매장 내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이야기 구조를 가진 공간,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 연출 등은 스페이스 마케팅의 전략적 성공 요소라 할 수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200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스페이스 마케팅…공간을 이용하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