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9(목)
 

미래의 교통수단이라고 불리는 드론택시가 상용화될 날이 머지 않았다.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K드론시스템을 활용해 드론배송과 드론택시 등 도심항공교통 기술 현황에 대한 실증테스트가 개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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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오전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도심항공교통 서울실증' 행사를 공동개최하고 국내 최초로 2인승급 드론기체 1대를 해발 50m 상공에서(여의도 한강공원, 서강대교, 밤섬, 마포대교 일대 1.8km) 두 바퀴, 약 7분간 비행했다.(사진출처=서울시SNS) 미래 교통수단으로 손꼽히는‘드론 택시’가 국내 최초로 서울 도심을 비행했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이번 시험 비행을 계기로 드론이 도심 교통 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대안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렸다.(사진출처=서울시 SNS)

 

이날 오전 서울 마포대교 남단 한강시민공원에서 무게 200㎏, 높이 1.77m의 드론 1대가 하늘로 떠올랐다. 이 드론은 중국 이항(EHANG)사에서 제작한 EH216 모델이다. 시험 운행에 나선 드론은 50m 상공을 10초만에 올라 서강대교, 밤섬, 마포대교 일대를 5분 동안 비행했다. 조종사와 탑승객이 탈 수 있도록 설계된 2인용 드론 택시는 8개 프로펠러로 헬기처럼 수직 이륙할 수 있다. 드론 택시는 최대 시속 130㎞로 여의도에서 인천국제공항을 2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이날 한강시민공원에서는 중국 이항사의 2인승급 기체(EH216) 뿐만 아니라 미국 리프트 에어크래프트의 1인승급 기체(헥사)도 등장해 이착륙 전시 및 레저·응급구조 등 eVTOL 기술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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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M(Urban Air Mobility) 도심 내 항공교통수단(사진제공=국토교통부)

 

드론택시의 첫 시범 비행은 안전성 우려로 사람대신 20㎏짜리 쌀포대 4개를 싣고 비행했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는 오는 2025년 K드론관제시스템을 활용한 드론 택시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즈 등 7개 국내외 업체와 대학 등도 드론택시용 개발기체 모형 전시회에 참여했다. 서울시에 이어 도심 항공 교통 운행에 관심을 보인 대구와 제주 등 지방도시에서도 추가 비행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 소방재난본부는 2023년부터 구조 활동에 드론을 사용하기 위해 국토부의 특별감항증명 취득을 추진하고 소방헬기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드론 비행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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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교통 '드론택시' 한강 위를 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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