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흔히 카레라고 일컫는 커리(curry)는 강황으로 만든 음식이다. 황금색의 강황 속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커큐민이 함유돼 있다. 커큐민은 식물성 항염증 물질로 간염 바이러스, 인플루엔자(독감), 지카바이러스 등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이유에서 강황 속 커큐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에도 효과적이지 않을까? 


54.jpg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이 비(非)알코올성 지방간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사진=픽사베이

 

커큐민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균형을 잡아주기도 한다. 과도한 면역력으로 인해 생기는 아토피나 사이토카인 폭풍 등의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강황이 비(非)알코올성 지방간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20일 원광대 한약학과 권동렬 교수팀이 일부러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발한 생쥐에게 강황 추출물을 매일 1번씩 4주간 제공한 뒤 간 상태를 검사한 결과 지방 축적이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강황 추출물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개선 효과)는 한국약용작물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강황 추출물을 투여받은 쥐에서 혈중(血中) ALTㆍAST(간 손상 지표, 수치가 높을수록 간 손상이 심한 상태) 농도가 낮았다. 이는 강황이 간 손상 예방을 돕고 간 기능 장애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권 교수팀은 논문에서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이)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의 배출을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지방간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지방간염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고 지적했다. 


권 교수팀은 논문에서 “약용식물로서 강황의 사용은 고대 인도의 전통 의료(아유르베다 의학)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세종실록지리지ㆍ신증동국여지승람 등 고문헌에 전북 완주ㆍ임실ㆍ순창 등에서 토산품으로 재배됐다는 기록이 전해진다”고 설명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강황은 소화와 간 기능을 돕고,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며, 생리를 조절하고, 습진ㆍ상처 치유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엔 항균ㆍ항산화ㆍ항암ㆍ항염증 등 다양한 약리 효능이 밝혀지고 있다"고 강황 예찬론을 펼쳤다.

전체댓글 0

  • 260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황 속 '커큐민', 면역력 강화에 효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