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넷플릭스 계정 하나로 4인이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가 중단될 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왔다. 넷플릭스가 복수 이용자들의 계정 및 비밀번호 공유를 막는 정책을 테스트 중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Screenshot 2021-03-12 at 16.09.27.jpg
넷플릭스 계정 공유 이용자에게 보낸 경고메시지(사진출처=트위터)

 

11일(현지시각) 맥루머스 등 다수의 외신매체에 따르면 최근 넷플릭스에 접속한 일부 구독자는 '이 계정의 소유자와 함께 살지 않는 경우 자신의 계정이 필요한다'는 경고 메시지를 받았다. 해당 메시지에는 이메일 또는 문자 확인 코드로 계정을 확인하거나 별도의 넷플릭스 계정에 가입하라는 내용도 담겼다.


기존 넷플릭스 이용자들은 하나의 계정을 가족, 친구들과 공유하면서 구독료를 'n분의 1'로 나눠 지불해왔다. 넷플릭스 이용자들 사이에서 가족 외 타인들과 암호를 공유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리서치업체 마지드에 따르면 전체 넷플릭스 사용자 중 약 33%가 최소 1명과 계정 비밀번호를 공유하고 있으며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구독료를 'n분의 1'로 정하고 계정을 공유하기도 한다.  


물론 가족 외 타인 간 암호 공유에 대해서는 이전부터 금지돼 왔다. 넷플릭스 서비스 약관에 따르면 가입자가 가족 외부의 사람들과 암호를 공유하는 것은 금지사항이다. 


'암호 공유' 정책에 대한 기사가 흘러나오자 넷플릭스는 "매년 특정 소비자들과 수백여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테스트는 더 큰 범위의 비밀번호 단속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다. 테스트는 비밀번호 공유뿐만 아니라 계정 보안 문제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넷플릭스가 성장기를 끝내고 매출 감소에 대한 우려를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CNBC 보도에 따르면 "그간 넷플릭스는 가입자 수 성장과 주가 상승이 매출 손실에 대한 우려를 상쇄하면서 계정공유를 중단하는데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HBO, 디즈니플러스 등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의 진출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얘기는 달라졌다"고 전했다.


또 다른 매체에서는 "관련 산업이 성숙 단계로 넘어가면서 비밀번호 공유 정책과 관련해  좀 더 공격적으로 대응할 것이란 관측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전체댓글 0

  • 5887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비밀번호 공유 단속 나선 넷플릭스, 4인팟 '암호 공유' 금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