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도쿄올림픽 개막이 사흘 앞이지만, 올림픽에 대한 기대는 예전같지 않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무관중으로 열리는 올림픽이다보니 그럴만도 하다. 코로나19 상황까지 겹치면서 개막식 외빈 명단도 초라하다. 문재인 대통령까지 막판에 불참을 결정하면서 개막식 참석이 확정된 외국 정상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유일하다. 프랑스 대통령이 참석하는 배경에는 프랑스가 2024년 올림픽 개최국이기 때문이다. 


Screenshot 2021-07-20 at 15.44.35.jpg
오야마다 게이고(사진출처=오야마다 게이고 페이스북)

도쿄올림픽 흥행에 찬물을 끼얹은 여러 요인 중에 이번에는 '음악'도 한몫했다. 중학교 시절 지적 장애가 있는 친구를 괴롭혔던 적이 있던 도쿄올림픽 음악감독 오야마다 게이고가 결국 논란에 휩싸인 채 자리에서 물러났다. 


오야마다는 지난 1995년 8월 일본 잡지 '퀵 재팬'과 인터뷰에서 "지적 장애가 있는 친구를 뜀틀 속에 가두고, 배설물을 먹이는 등 학대행위를 했다"고 스스로 왕따 가해자임을 인정한 바 있다. 가혹행위가 상식을 넘어섰으며 배설물을 먹이거나 억지로 옷을 벗게 한 것은 충격적으로 전해졌다. 최근 이 사실을 재보도하면서 논란이 일어났고, 과거 장애인 친구를 괴롭혔던 사람이 올림픽과 패럴림픽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는 비판이 연이어 터져나왔다. 


오야마다 게이고 도쿄올림픽 음악감독은 지난 16일 "상처를 받은 동급생과 부모에게 진심으로 미안하고 깊은 후회와 책임을 느낀다"며 사과했지만, 사임 여부를 밝히지는 않았었다. 사과에도 불구하고 일본 내에서도 '국제 망신'이라는 비난이 거세졌다.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자 비난 여론에 밀려 결국 지난 19일 올림픽 음악감독직에서 사임했다. 이에 따라 오야마다의 음악은 올림픽 개막식에서 아예 빠진다. 올림픽 개막식이 겨우 3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어서 행사 운영에 차질이 예상된다. 


오야마다 게이고는 2019년 인천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에서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오야마다가 속한 일본밴드 코넬리우스는 공연 오프닝 영상에 욱일기를 연상케 하는 이미지를 사용했다가 국내 누리꾼들에게 비난을 받았다. 

전체댓글 0

  • 129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애친구에게 배설물 먹인' 오야마다 게이고, 도쿄올림픽 음악감독 사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