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레오나드로 디카프리오가 주연을 했던 영화 '캐피미이프유캔'과 영화 '기생충'에서 재학증명서를 위조해 과외교사가 된 '기우'처럼 자신의 신분을 위조해 사기를 친 사건이 현실에서 벌어졌다. 서울의 한 유명 대학병원 의사인 것처럼 신분증을 위조해 결혼정보회사에 가입, 2년간 여성 20여명과 교제해온 30대 남성이 검찰에 넘겨졌다.

 

Screenshot 2021-10-15 at 10.28.16.jpg
신분증을 위조해 가짜의사 역할을 하는 내용의 영화 '캐치미이프유캔' 갈무리 화면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지난 6월 사문서위조와 위조 사문서 행사, 공문서위조와 위조 공문서 행사 등 혐의로 30대 A씨를 검찰에 송치했다고 15일 밝혔다. A씨는 지난 2019년 4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서울의 한 유명 대학병원 의사 신분증과 면허증을 위조해 약 20명의 여성과 교제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결혼중개업체 애플리케이션(앱)에 회원 가입하면서 가짜 의사 신분증과 면허증 등을 제출했다. 수사 결과 A씨는 기혼에 자녀까지 둔 회사원이었지만, 혼인관계 증명서까지 조작해 미혼 행세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동안 A씨는 수백명의 여성과 연락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교제한 여성들의 직업은 세무사와 간호사·어린이집 교사 등 다양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영화 '기생충'에서 재학증명서를 위조해 과외교사가 된 '기우'처럼 지난 1월에는 앞의 사례보다 더 영화 같은 사건도 벌어졌다.

 

output_2550880783.jpg
포절논란의 손씨는 대통령 경호처 응시 수험표를 자랑하다가 걸리기도 했다. 사진출처=손씨의 페이스북

 

신분증을 위변조한 사기 사건만 있는게 아니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도용해 자신의 작품인 것처럼 행세한 사례도 있다. 지난 1월 손 모씨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가로채 각종 응모전에 제출해 상금을 타는 방식으로 남의 작품을 표절 도용하다 누리꾼의 제보로 덜미가 잡혔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문학 작품 표절 논란이 제보됐다.  올 1월 인터넷커뮤니티 게시판을 뜨겁게 달군 논란의 주인공은 다른 사람이 쓴 소설을 통째로 표절해 각종 문학상을 휩쓴 손 씨 사건이다. 도용된 소설의 원본은 2018년 백마문화상을 받은 '뿌리'(작가 김민정)라는 작품이다.


그런데 손 모씨는 김민정 작가의 '뿌리'라는 소설을 첫 문장부터 그대로 도용해 자신을 작가로 내세워 소설미학이라는 문예지에 올리고 자신의 작품인 것처럼 행세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손 씨는 이 소설을 제목만 바꿔가면서 '김장쟁 문학상' '경북일보 문학대전' '글로리 시니어 신춘문예'  '포천 38문학상'까지 제출하면서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당시 한 누리꾼은 "이 사람이 이런 표절로 공모전 상금 받아먹고 이런걸로 스펙 쌓아서 서울에 웬만한 대학들에 다 다리 걸쳐 놓았고 변리사회, 국민의힘 책임당원협의회, 각종 언론사 기자단등에 다 지원해서 활동하고 다녔다. 심지어 대통령경호처 교수로도 지원했다"면서 "더 어이없는 건 이 자가 한국 저작권 위원회에서 전국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 심사위원까지 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전체댓글 0

  • 0832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화 '캐치유이프유캔' 따라하는 영악한 사기꾼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