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사)동편제판소리보존회(이사장 송순섭)와 (사)남도문화예술진흥회 공동주최로 광복 67주년과 김구 선생 서거 63주기를 기념하는 창무극 ‘백범 김구’가 오는 13일 목요일 오후 6시 서울대 문화관 대강당에서 펼쳐진다. 본 공연은 전남도립국악단의 창악부, 무용부, 사물놀이팀과 국악관현악단 반주에 객원연기자까지 합쳐 총 100명 출연하는 ‘대서사극’이다.
 
창무극 백범김구의 연출을 맡은 강미진씨는 “백범 김구하면 우리나라의 ‘기둥’이 떠오른다. 그래서 무대 위 아랫단에 큰 기둥을 세웠다. 여기에 대청마루와 기와, 풍성한 수묵화로 한국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고 밝혔다. 특히 구절구절 감동을 주는 작창 가사가 뻬어나다.
 
주인공 김구 역으로는 임방울국악제 대통령상 수상자인 박춘맹씨가 출연한다. 김향순(어머니 역), 박향미(아내 역), 양신승(안태훈역), 윤종호(고종 역) 등이 주요배역. 대본은 김병준씨, 연출은 강미진씨가 맡았으며 정철호(작창), 이강윤(각색), 김평호(무용)다.
 
‘열사 유관순’, ‘불멸의 영웅 안중근’ 등 역사인물 창극에 몰두해 온 예술총감독 송순섭씨는 “백범 김구가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이 바로 문화의 힘이었다. 백범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라 했다”며 “우리의 판소리가 우리들의 이야기로 세계인들이 함께 감흥을 느끼는 것이 우리 문화의 근원이며 우수성이 발현되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창무극 백범 김구는 모두 2막 9장으로 되어있다. ‘해주성’, ‘궁’, ‘치하포’, ‘감옥’, ‘길’ 5장으로 된 1막에서는 동학에 19세 나이로 뛰어든 해주성 싸움에서부터 국모 시해의 원수를 죽이고 감옥에 갇히는 과정. 그리고 탈옥과 방랑의 젊은 시절을 그린다. 2막에서는 ‘인연’, ‘내 이름은 김구’, ‘동지여’, ‘끝나지 않은 길’로 상해임시정부에서 지하에서 만나자며 폭탄을 껴안고 떠나보내는 동지들과 광복 후 통일을 위한 헌신 속에서 총탄에 죽음을 맞이하는 때까지를 생생하게 그린다.
 
이 공연은 국가보훈처와 전라남도, 광주지방보훈청의 후원으로 전석 무료공연이다. 공연관람 후 소감을 unsan2005@hanmail.net 으로 보내면 된다. 문의 02-880-7981, 062-525-6665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창무극으로 부활한 ‘백범 김구’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