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2020년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의 주력사업 중 하나인 ‘아이돌봄서비스’가 개선은 커녕 거꾸로 가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아이돌봄서비스’는 맞벌이 부부의 육아부담을 정부가 나서서 분담해주고 나아가 인구감소 추세도 잡아보겠다고 기획된 사업으로 여가부가 맡고 있다.

 

해마다 여가부는 최근 ‘아이돌봄서비스’가  새롭게 달라질 것이라고 야심차게 홍보하고 나섰지만 오히려 과거보다 후퇴했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아이돌봄서비스’를 전담하고 있는 한 실무자는 “2월 현재 실무자 업무 시스템은 아예 멈춰 있는 상황이다. 이용자는 중복결제를 하고 있고 이용신청서마저 홈페이지에서 처리가 안돼 현장에서 직접 만나 작성하는 실정‘이라고 폭로했다.

 

그런데도 여가부의 전시행정은 적반하장이다. 여가부는 공식블로그 ‘평등을 일상으로’를 통해 이용가정에 필요한 주요 4가지(대기서비스제공, 일시연계, 정보제공, 서비스평가)를 서비스 개선 자랑거리로 내새웠다.

 

하지만 ‘아이돌봄서비스’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이다. 여가부는 이 서비스를 민간에 위탁하고 센터를 두어 자자체에 떠넘기기 운용을 하고 있다.

 

전담하는 실무자들은 공무원 신분이 아니기 때문에 매번 책임소재가 분명치 않다. 2020년 ‘아이돌봄서비스’ 예산은 2437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약 8.6% 늘었다. 하지만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구축된 시스템은 오류 투성이다.

 

이용요금 중복 결제, 이용자 유형판정 오류, 홈페이지 접속 마비등이 빈번하지만 모두 서비스제공기관  탓으로 돌리기에 급급하다. 이밖에도 해결할 숙제가 산더미다.

 

현장의 아이돌보미 관리 실태는 낙오점이다. 서울시의 경우 자치구당 100명이 넘는 아이돌보미가 있다. 대부분 50대 이상의 중장년 여성인데도 홈페이지에 대한 활용 교육조차 없다. 

 

홈페이지가 오픈이 되면 기관에서 문자 안내를 통해 교육을 하는데 업무가 숙지하기 어렵다. 50대 이상의 중장년여성들은 대부분 온라인 업무에 대해 버거움을 느낀다. 또한 새로운 신규 시스템이 도입될 때마다 원활한 실무자 교육이  진행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매번 현장은 그야말로 쑥대밭이 됐다.

 

여가부의 소통 능력 몇점일까. 콜센터 직원 3명이 전국 222개소 기관과 전국 이용자 15만명이 이용하는 아이돌봄서비스 홈페이지 문의전화를 받는다. 당연히 전화통화는 하늘의 별따기다.

 

또한 시스템의 오류로 인해 이용자의 유형판정이 승인되지 않아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어 이용자는 2월부터 정부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아이돌봄센터에 근무하는 한 실무자는 "아이돌봄서비스에 문제점은 이미 여성가족부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마땅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하부 기관에 문책만하면서 떠넘기기 식 운용을 하는 옥상옥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태그

전체댓글 4

  • 10452
이용자

분통이 터집니다 카*으로 결제문자만서너번 취소문자만 너댓게
15만원이용요금인데37만원결제문자
이게말이됩니까?
전화도 안받고
3명이 일한다? 실화입니까?

댓글댓글 (0)
저만 그런줄

홈페이지 들어가서 신청하려고 해도 계속 오류 나고 콜센터 3명? 그러니 맨날 연결이 안되지 진짜 전화만 하다 울화통 터질뻔
이용요금도 이중결제..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인지 무슨 일을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하나 싶은
어쩐지..
여성가족부가 직접 운영하세요 어디다 위탁주고 책임회피 하지 말고

댓글댓글 (0)
아이돌보미

홍보는 왜했수

댓글댓글 (0)
나궁민

생색내기용 탁상행정은 그만해야한다. 거창하게 시작해도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성과와 효과가 없다면 과감히 정리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그러니, 무능한 공무원님들여~제발 거꾸로 가지는 맙시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말로만 개선? 거꾸로 가는 ‘아이돌봄서비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