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20191.jpg
SNS 채널들을 활용한 마케팅이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더욱 증가하는 추세다.

 

 

중국발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소비경기가 침체되고 있는 가운데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기업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 활용중이다. 

 

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 명의 구독자(팔로어)를 보유한 ‘SNS 유명인’을 뜻한다. 두터운 팬층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구매 관련 영향력이 높아 그동안 소비재기업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해왔다.


눈길을 끄는 점은 지난해부터 초부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는 것이다. 이 같은 추세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광고 효과가 초기에 비해 떨어지고 있고, 인플루언서의 일탈행동과 허위 과장 광고 논란 등이 발생하는 등 부정적 요소가 부각된 게 이유다. 


마케팅업체 미디어긱스에 따르면 해외 시장에서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등은 급격히 줄어드는 추세다. 

 

마케팅업체 미디어킥스에 따르면 팔로워 약 1만 명을 거느린 '나노 인플루언서'는 게시물 1건당 최대 500달러, 팔로워 5만~50만명을 거느린 '미드티어 인플루언서'는 1건당 2000~1만 달러를 광고비로 받는다. 

 

팔로워가 수백만명 이상인 연예인의 게시물 1건의 가치는 50만 달러(약 5억85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값비싼 광고비 지출에도 실제 광고효과에 대한 객관적 검증은 어렵고 게시물이 다량 노출돼도 실제 구매로까지 이어진 셈이다. 

 

인플루언서들의 최대 목적이 마케팅을 이용한 수익 창출이라는 점도 기업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던 상황. 수익 창출에 대한 과도한 욕심으로 탈세나 폭력성, 도덕 불감증, 미검증된 제품 사용 유도 등으로 논란이 많았다. 


그러나 코로나19 우려감이 확대되자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시금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다. 전염 우려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대규모 행사나 체험 공간 등을 찾지 않고 있어 온라인 채널이 대안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경우 내달 6일 플레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0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한다. 소비자가 제품을 집에서 체험하는 형태도 도입했다. 소비자와 접점 확대를 위해 신제품 출시 행사를 오프라인 체험 마케팅 위주로 진행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국내에서 기존 운영하던 체험형 마케팅인 '갤럭시 스튜디오'를 대폭 축소하고 소비자 참여형 행사인 '갤럭시 팬파티' 등 오프라인 행사를 무기한 연기했다. 

 

지난해 갤럭시노트10 출시 당시 전국 핫플레이스와 삼성 메가 스토어 등 총 130여 곳에 갤럭시 스튜디오가 설치했지만 갤럭시S20 시리즈 출시에는 삼성 디지털프라자를 중심으로 10여 곳에 불과하다. 


삼성전자 측은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는 무기한 연기했다"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온라인 매체를 통한 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오프라인 행사를 축소하는 대신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확대했다.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IT크리에이터 '잇섭', 개그맨 김재우 등 인플루언서 6인의 갤럭시S20 체험기를 공개하는 '갤럭시 릴레이샵'을 진행하고, 해당 방송을 시청한 소비자 2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사은품을 증정한다. 

 

가수 선미 등 셀럽이 갤럭시S20을 이용해 본인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을 보고 어떤 기능으로 촬영했을지 맞히는 온라인 이벤트 '콘텐츠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다. 

 

17일부터는 삼성전자 유튜브, 페이스북에서 크리에이터 대도서관 등이 출연하는 갤럭시S20 퀴즈쇼인 '갤라쇼S20'를 선보이고 있다. 


건설업계도 부동산 전문가를 활용한 모델하우스 소개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 중이다. 그동안 촬영을 금지하는 공간이었지만 코로나19 감염 우려 등의 영향으로 실물을 보지 못한 수요자들의 청약접수 설득을 위한 일환에서다. 


GS건설은 업계 최초로 유튜브에 신개념 부동산 방송인 '자이TV'를 열고 '견본주택 라이브 방송'을 시작한다. GS건설은 21일 과천제이드자이 사이버 본보기집 개설일인 오는 21일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도 진행할 예쩡이다. 


대우건설·SK건설 컨소시엄과 중흥건설은 지난 14일 각각 경기 수원 ‘매교역 푸르지오 SK뷰’와 하남시 ‘위례신도시 중흥 S클래스’ 사이버 본보기집을 공개했다. 

 

사이버 본보기집은 실제 내부를 가상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거실과 안방, 침실 등의 공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마케팅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사건 사고 등으로 인해 인플루언서에 대한 시선이 부정적으로 바뀌면서 지난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은 정체기를 보였던 게 사실"이라며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활용하려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한시적일지는 모르지만 올해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는 지난해 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62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플루언서 업계…코로나19로 뜨거워진 온라인 시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