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우여곡절 끝에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개최됐다. 신장 위구르, 티베트 등 각종 인권문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등으로 G20 국가 인사 대부분이 불참석한 가운데, 중국이 내건 슬로건은 ‘Together for a Shared Future(함께하는 미래)’이다.

 

이러한 논란들을 의식한 탓인지 개막식에서는 국제주의적 요소들이 다소 첨가됐다. 특히,‘선수단 입장’과 같은 중요한 순서에서 자국의 전통음악이 아닌 베토벤의 합창, 차이콥스키의 호두까기 인형-행진곡 등과 같은 클래식 음악들이 자주 등장했다. 예술을 통해 문화, 역사뿐 아니라 종합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개막식에서 전통음악 사용이라는 관례를 포기한 것은 과감한 일이었다.

다운로드2.jpg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엠블럼

하지만, 소수민족 탄압 이슈 속에서도 ‘소시민들의 국기 전달’ 행사에서는 중국 내 56개 민족 대표가 나와 국기에 애정과 유대감을 담아 전달하는 이장폐천(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는 뜻)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또한, 그 행사 속에서는 한복을 입은 여성이 등장하여 국기를 전달했으며, 다른 전광판의 영상에는 장구를 치고 상모를 돌리는 장면도 포함되어 ‘문화 침탈’이라는 분노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소시민들의 국기 전달’ 행사는 중국 ‘애국 가요’로 불리는 음악 ‘나와 나의 조국’의 멜로디 속에서 지난 ‘2008년 베이징 하계올림픽’ 때 대두되었던 ‘문화공정론’논란을 다시 한번 점화시킨 것이다.


다운로드.jpg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중계 화면 이미지 출처=KBS 화면 캡처

이러한 베이징 올림픽의 싸늘한 시선 속에서,‘인민에 대한 헌사’에 사용된 팝송 ‘Imagine’의 의미 또한 재조명된다.


사실 존 레넌의 Imagine은 2012 런던올림픽, 2018 평창올림픽, 2020 도쿄 올림픽에도 사용된 적이 있다. 이념과 종교, 인종 등 모든 갈등을 뛰어넘어 평화를 말하는 이 곡은 분명 올림픽에 자주 등장할 법하다.

 

하지만 무정부주의, 무소유, 반종교주의 등의 사상을 바탕으로 평등한 이상향을 꿈꾸는 가사는 언뜻 보면 평화와 화합을 표방하지만 오묘하게 사회주의와 닮아있다. 실제로 존 레논은 'Imagine'이 사실상 ‘공산당 선언’이라고 발언한 적이 있으며, 이런 내용 때문에 한때 라디오 등에서는 방송이 금지되기도 했다. 

다운로드1.jpg
존 레논의Imagine 앨범 재킷

올림픽의 정치적 오염이 하루 이틀의 일은 아니다. 지난 도쿄 올림픽의 독도 표기 문제, 중국의 대북 공정 논란 등 역사를 따라가면 수도 없이 많다.

 

올림픽에서 중요한 것은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 잘 싸우는 것이다’라는 말처럼 스포츠는 정치적 간섭을 지양하고, 정직하고 공정한 축제가 되어야 한다. 더 이상 올림픽 정신이 무시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20220108122430_iugmuibq.png
글=오지헌 칼럼니스트 (STUDIO AM 대표)
태그

전체댓글 0

  • 229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베이징 동계올림픽' 정치적 이슈로 훼손되지 말아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