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는 욱일기 관련 일어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광고를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유튜브-욱일기영상-2_(1).jpg
욱일기와 나치의 하켄크로이츠는 같은 의미라는 내용을 담은일어 영상의 주요 장면.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이는 최근 일본 외무성이 욱일기 관련 한국어 영상을 한국측 유튜브에 광고해 큰 논란이 된 것에 대한 대응으로, 일본측 유튜브에 광고를 집행한 것이다.


2분 분량의 이번 욱일기 영상은 지난 2018 러시아 월드컵 당시 한국어 및 영어로 제작해 전 세계에 홍보해 온 것으로, 이번에 일어로 바꿔 다시금 제작한 영상이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욱일기는 나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를 지닌 '전범기'임을 알리고, 독일은 하켄크로이츠의 사용을 법적으로 금지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또한 세계인들이 좋아하는 축구를 소재로 하여 FIFA의 공식 인스타그램과 월드컵을 주제로 한 뮤직비디오에 등장한 욱일기 문양을 항의를 통해 수정한 사례를 들었다.

유튜브-욱일기-3.jpg
욱일기와 나치의 하켄크로이츠는 같은 의미라는 내용을 담은일어 영상의 주요 장면.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특히 2017년 아시아챔피언스리그 경기에서 욱일기 응원이 문제가 된 후, AFC는 일본의 해당 팀에게 1만5천 달러의 벌금을 부과한 사실도 밝혔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일본 외무성 욱일기 영상에는 2차 세계대전과 태평양전쟁 등에서 '전범기'로 사용했다는 설명을 빼 놓은 게 가장 큰 문제"라며 "이는 전쟁범죄를 부인하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개인 사비로 진행하는거라 일본 정부의 물량공세 만큼의 광고 집행은 못하지만, 누리꾼들과 함께 각 종 SNS를 통해 욱일기의 역사적 진실을 전 세계에 꾸준히 알려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33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日외무성 욱일기 광고 대응"…서경덕 사비로 캠페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