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평택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 근로자가 안타깝게 숨진 이후 SPC그룹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Screenshot 2022-10-22 at 19.02.46.JPG
지난 20일 오후 서울 양재동 SPC 본사 앞에서 열린 평택 SPC 계열사 SPL의 제빵공장 사망 사고 희생자 서울 추모행사에서 참가자들이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불매운동이 일어난 이유는 SPC의 뒤늦은 사과와 사고 후 미흡한 대응 때문이다. 지난 15일 평택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 근로자가 샌드위치 소스 배합 작업 중 끼임 사고를 당해 숨졌는데도 공장은 사고 현장에 천을 둘러놓은 채 다른 기계를 계속 돌리면서 작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을 목격했던 노동자은 중대재해가 일어난 곳에서 일을 계속하다가 뒤늦게 휴가를 받았다.  숨진 20대 근로자의 장례식장에 상조 물품이라며 SPC 빵을 보낸 회사의 어설픈 대응에 거센 비난이 쏟아졌다.


또한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에 따르면 SPL 평택공장은 지난 15일 20대 근로자 사망사고가 나고 다음 날 고용노동부로부터 작업 중지 명령을 받자 17일 소속 직원 10여명을 SPC 계열 대구 공장으로 출장을 보내 20일까지 나흘간 작업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 허영인 회장이 직접 나서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뒤로는 사고가 일어난 평택공장 직원들을 대구까지 내려보내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이 나올만 하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던킨·샤니·삼립식품 등 SPC 계열사들에 대한 자발적인 불매운동도 진행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SPC불매' 등의 해시태그를 달면서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자식을 기르는 입장에서 며칠 전 평택 사고 관련 보도를 보고 너무나 마음이 아팠고 그 회사가 원망스러웠다"며 "그 빵을 사서 먹자니 목이 막힐 것 같은 느낌이라서 불매운동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올라왔다. 

 

Screenshot 2022-10-22 at 19.04.38.JPG
인터넷에 올라온 SPC불매운동 글(왼쪽)과 서울대학교 게시판에 게시된 대자보. 사진=인터넷 커뮤니티/연합뉴스

서울대학교 학생 모임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비서공)은 20일 "'피 묻은 빵'을 만들어온 죽음의 기계, 이제는 함께 멈춥시다"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대학 캠퍼스 내 여러 게시판에 게시했다.


대자보에는 "SPC 그룹은 최소한의 안전 설비와 인력 충원마저도 비용 절감의 대상으로 삼아오며 결국 청년 노동자의 생명까지 앗아가고 말았다"는 내용이 적혀있다.


서울대학교 캠퍼스 내 파리바게뜨, 파스쿠찌 등 SPC 계열 빵집과 카페 인근과 SPC 농생명과학연구동 앞에 대자보기 붙었다가 하루 만인 사라졌다. SPC 농생명과학연구동은 2009년 11월 SPC그룹과 허영인 회장이 공동 출연한 기부금으로 설립됐다.

Screenshot 2022-10-22 at 18.42.03.JPG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SPC 불매운동. 자료=인터넷 커뮤니티

대학가 커뮤니티에서도 불매운동이 번지고 있다. 이화여대 커뮤니티에는 '불매 운동에 동참하자'며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 샤니, 삼립식품 등 SPC 그룹 계열사 리스트가 게시됐다. 건국대 인터넷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도 "불매운동은 기업이 소비자들이 등을 돌린 상황을 확실히 인지하게 하는 수단"이라며 동참을 호소했다. 


비슷한 또래의 젊은 여성이 사업장에서 불의의 사고로 목숨을 잃자 대학생들의 분노는 커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그동안 본인 문제로 연결 짓던 불공정을 구조적 문제로 여기며 큰 분노가 터져 나온 것"이라며 "대기업이 노동자를 돈벌이 수단으로 보고 소홀히 대해온 것을 이제는 용납하기 힘들다는 분위기가 번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SPC그룹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SPC 계열사 중 하나인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들이 안타까운 마음으로 입장문을 냈다.  


파리바게뜨 가맹점주 협의회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참으로 애석하고 참담하기 이를 데 없다"고 밝혔다. 이어 "SPL 사고에 대한 국민들의 안타까움과 질책에 저희 가맹점주들도 같은 마음"이라며 "노동자들이 안전한 일터에서 파리바게뜨 빵을 생산할 수 있도록 내부 감시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가맹점주들은 "이런 분노가 생업을 이어가는 일반 가맹점들에게는 큰 고통이지만, 그 고통이 안전한 일자리를 만들어 달라는 고객들의 질타보다 크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체댓글 0

  • 6238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고 다음날 작업하고 장례식장에 빵 보내고"...SPC 불매운동 확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