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조금속초8.2℃
    흐림5.1℃
    흐림철원5.2℃
    흐림동두천5.9℃
    구름많음파주5.5℃
    맑음대관령1.8℃
    흐림춘천5.1℃
    흐림백령도3.1℃
    구름조금북강릉5.3℃
    맑음강릉8.4℃
    구름조금동해6.3℃
    박무서울7.5℃
    박무인천6.8℃
    흐림원주6.4℃
    비울릉도7.9℃
    박무수원6.7℃
    흐림영월6.5℃
    흐림충주7.0℃
    구름많음서산5.5℃
    맑음울진5.9℃
    박무청주7.1℃
    맑음대전6.4℃
    맑음추풍령6.0℃
    흐림안동7.5℃
    흐림상주7.5℃
    맑음포항10.1℃
    맑음군산6.3℃
    맑음대구9.1℃
    박무전주5.5℃
    맑음울산9.4℃
    맑음창원8.7℃
    박무광주5.7℃
    맑음부산10.5℃
    맑음통영9.6℃
    맑음목포6.0℃
    맑음여수8.2℃
    맑음흑산도7.1℃
    맑음완도6.9℃
    맑음고창0.7℃
    맑음순천5.6℃
    맑음홍성(예)6.0℃
    흐림7.5℃
    맑음제주8.6℃
    맑음고산10.1℃
    맑음성산8.5℃
    맑음서귀포9.1℃
    맑음진주4.7℃
    맑음강화6.9℃
    흐림양평7.8℃
    흐림이천6.9℃
    흐림인제4.2℃
    흐림홍천6.0℃
    흐림태백4.4℃
    흐림정선군5.7℃
    흐림제천6.0℃
    흐림보은6.7℃
    흐림천안7.1℃
    맑음보령2.3℃
    맑음부여4.4℃
    맑음금산6.3℃
    맑음5.6℃
    맑음부안3.5℃
    맑음임실1.7℃
    맑음정읍5.7℃
    맑음남원2.4℃
    맑음장수2.3℃
    맑음고창군2.0℃
    맑음영광군2.6℃
    맑음김해시9.9℃
    맑음순창군2.8℃
    맑음북창원10.3℃
    맑음양산시10.2℃
    맑음보성군6.5℃
    맑음강진군4.2℃
    맑음장흥3.3℃
    맑음해남2.8℃
    맑음고흥4.3℃
    맑음의령군9.0℃
    맑음함양군6.9℃
    맑음광양시6.9℃
    맑음진도군2.5℃
    흐림봉화6.3℃
    흐림영주7.4℃
    흐림문경7.5℃
    구름많음청송군7.1℃
    맑음영덕9.0℃
    흐림의성7.5℃
    흐림구미8.5℃
    맑음영천7.8℃
    맑음경주시9.1℃
    맑음거창4.9℃
    맑음합천7.9℃
    맑음밀양9.9℃
    맑음산청7.3℃
    맑음거제9.7℃
    맑음남해8.4℃
    맑음7.9℃
  • 최종편집 2025-04-05(토)
 

기아 ‘니로(SG2)’가 자동차 소비자의 실제 사용 경험을 토대로 평가한 컨슈머인사이트 ‘2024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부문별로 국산 세단은 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GN7)’가, SUV는 기아 ‘올 뉴 스포티지 하이브리드(NQ5)’가 뽑혔고, 수입차 중 세단은 렉서스 ‘ES’가, SUV는 토요타의 ‘RAV4’가 차지했다.


5314341.png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 시작해 올해 제24차를 맞은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매년 7월 10만명 대상)’에서 새차 구입 후 1년 이내(’23년 7월~’24년 6월)인 소비자에게 △초기품질(TGW-i) △상품성(TGR) △비용대비가치(VFM)를 평가하게 하고 이를 종합해 소비자 관점에서 본 ‘올해의 차’를 선정했다. 올해 평가 대상 모델 중 응답자 사례수 30 이상의 64개 모델(국산 44, 수입 20개)을 비교한 결과다.


■ 렉서스 ES 아성 5년만에 깨져


2024 올해의 차로 선정된 기아 ‘니로(SG2)’는 평가 기준 3개 항목 모두에서 국산∙수입차를 통틀어 최상급 평가를 받았다. 초기품질, 비용대비가치에서 1위, 상품성에서는 2위였다. 소형 차급의 SUV로, 비용대비가치는 물론 초기품질과 상품성에서도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지난 4년간 올해의 차를 독점해온 렉서스 ‘ES’의 아성을 넘어 국산 브랜드의 자존심을 되찾았다는 의미도 크다.


국산과 수입차를 각각 세단과 SUV로 나눠 선정한 부문별 1위도 대거 새 모델로 교체됐다. 국산 세단 부문의 현대차 ‘그랜저 하이브리드(GN7)’는 상품성에서, SUV 부문의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초기품질에서 특히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3개 평가 측면에서 빠지는 것 없이 고르게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는 것도 공통점이다.


수입 세단 부문의 렉서스 ‘ES’와 SUV 부문의 토요타 ‘RAV4’ 역시 모든 측면에서 최상위권(2~7위)에 들었다. 특히 준중형 이상 차급임에도 비용대비가치 만족도에서 둘 다 톱3에 속했다. 새로 올해의 차가 된 ‘니로(SG2)’와 종합 평가 점수에서 근소한 차이로 각각 3위, 2위를 차지해 토요타그룹 브랜드의 저력이 확인된다.


■ 실소비자의 체험∙체감 품질 평가 반영


올해의 차와 부문별 1위는 모두 하이브리드 또는 하이브리드가 주력인 모델이다. 국산은 현대차그룹, 수입은 토요타그룹이 싹쓸이했다. 하이브리드차 개발에 노하우를 갖춘 한∙일 대표 자동차그룹이 석권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자동차 이용자의 선호와 시장의 트렌드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시사점을 던져 준다.


하이브리드 외 모델 중에는 작년 수입 세단과 SUV 부문에서 각각 1위였던 볼보 ‘S90’과 테슬라 ‘모델Y’가 선전했다. 가솔린 모델인 ‘S90’은 압도적인 상품성으로 유럽계 중 1위였고, ‘모델Y’는 전기차 답게 뛰어난 비용대비가치로 미국계 중 제일 앞섰다.

태그

전체댓글 0

  • 6110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아 ‘니로’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Home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24.10.22 13:29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