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학업성적은 좋았는데 공감 능력은 뒤처진 걸까?' 코로나19 확산 시국에 대학병원 전공의들이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에 참여한 의사들의 명분은 제법 논리적이다. 그들의 논리 쌓기 실력은 이미 그들이 의대 입학하기 전부터 대한민국 상위 1% 안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왠지 치열한 그들의 논리마저 불안해 보인다. 그들의 논리는 표리부동하다.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비대면 진료 육성 등은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아니라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가 자신들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펼치는 정책은 의료계를 ‘폭망’하게 할 것이라는 등이 파업의 이유다.


202036차-ucc0821_401의사여계속하나가되어전진하라.jpg
대한의사협회 파업 포스터

 

순진한 정부 측면에서 보면 일자리 확대 차원에서 의대 정원을 1년에 약 400명 정도 늘리겠다는 간단한 취지였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의사들의 처지에서 보면 정해진 밥상위에 숟가락만 더 얹어버리는 심각한 기득권 침해로 느끼는 모양이다. 


그동안 의사들 앞에서 감히 치료비 깎아달라고 할 만큼 되바라진 국민이 별로 없었으니까 국민의 심정은 뒷전일 수밖에 없다. 그들에게 다급한 건 오직 타협하기 힘든 현 정부뿐이다.


하지만 이제 국민은 알고 있다. 그들의 이중성은 이미 익숙하다. 평소 대학병원의 의사들은 인력 부족을 내세워 자신들의 피로감을 항상 토로해왔다. 며칠 밤을 새웠는데 아직도 수술이 밀려 있다는 등 그들의 헌신적인 모습에 국민은 항상 존경을 표했다. 백성이 아플 때 믿고 기댈 곳이 의사와 종교 외 또 무엇이 있으랴. 


하지만 이번 사태는 의사들의 공감 능력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의사가 늘어나면 의료 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어이없는 논리는 궁색하기 짝이 없다. 


차라리 죽어라 공부해서 의사가 됐으니 '밥그릇 사수'를 반드시 해야겠다고 외치는 게 설득력이 있지 않을까. 


이번 파업은 의사들이 이겨도 진 싸움이다. 나라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위기에 빠져 있을 때 아픈 국민을 볼모로 삼아 정부와 싸워 만약 자신들의 뜻을 관철하고 이겼다 해도 이번엔 시의적으로 적절치 못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한, 의사를 지지하는 많은 국민마저 외면했다는 점도 신망을 잃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실 다수의 국민은 어렵게 공부해서 의대에 입학하고 어렵게 수련의 기간을 거쳐 의사 선생님이 된 것에 박수를 보내왔다. 


노력한 만큼 존경을 받아 마땅하고 그만큼의 경제적 이익도 충분히 누려야 한다고 인정해왔다. 이번 파업은 의사 선생님들이 권위 대신 밥그릇을 챙긴 역사로 기록될 가능성이 크다.


파업이 성공하든 실패하든 안타까운 현실 하나는 변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공부 잘하는 인재들이 너도나도 의대에 입학해 가장 인기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가 되길 꿈꾼다. 그들은 결국 개원할 것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들이 종일토록 쭈그리고 앉아 환자의 얼굴에 난 점이나 빼고 있을 상황이 ‘웃플’ 뿐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3904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적 '우수' 전면파업 의사들, 공감능력은 '글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