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최근 ‘뉴트로(new-tro·새로운 복고)’ 열풍이 식을 줄 모르는 가운데 식음료 업계에서도 ‘추억의 간식’ 제품들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전통의 맛과 향수를 지닌 옛날 간식이 현대적 재해석을 거쳐 속속 출시되면서 다시금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것이다. 


친숙한 맛은 지키되 시대에 맞춰 다양한 맛과 모양으로 변모한 전통 주전부리 제품들은 중·장년층에겐 옛 추억을, 젊은 세대에겐 신선함을 안기며 전 연령대를 사로잡고 있다.


[이미지1] 하이트진로음료_젊.jpg
(왼쪽부터)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팔도 ‘비락 바나나식혜’,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아이스, 세븐일레븐 ‘설빙 인절미 디저트’ 시리즈 3종

 


하이트진로음료는 식후 입가심으로 숭늉이나 보리차를 마셔온 우리 고유문화를 재해석해 개발한 ‘블랙보리’를 선보이고 있다.


검정보리 차음료인 ‘블랙보리’는 진한 맛과 높은 영양적 가치를 지닌 검정보리를 주 원료로 사용해 기존 보리차 음료와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검정보리는 2012년 농촌진흥청 산하 국립식량과학원에서 세계 최초로 육종에 성공한 프리미엄 보리 품종으로, 일반 보리보다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을 4배 정도 함유하고 식이섬유가 1.5배 많다. 


‘블랙보리’는 볶은 검정보리를 단일 추출하는 공법을 통해 잡미와 쓴맛을 최소화하고 보리의 깊고 진한 맛을 구현했다. 


체내 수분 보충과 갈증 해소에 뛰어나며 카페인, 설탕, 색소가 들어있지 않아 연령대와 상관없이 누구나 물 대용으로 편하게 마실 수 있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블랙보리를 통해 1000년 전부터 한국인의 사랑을 받아온 숭늉문화를 계승, 현대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다”며 “상대적으로 식후 보리차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젊은 소비자들에게도 진하고 깔끔한 맛과 물처럼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팔도는 최근 ‘비락식혜’ 브랜드 최초로 과일 맛을 더한 ‘비락 바나나식혜’를 새롭게 출시했다.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한 신제품으로 새로운 맛과 경험을 원하는 1020세대를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비락 바나나식혜’는 식혜 특유의 달콤한 감칠맛에 바나나 과즙을 넣어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팔도는 식혜와 어울리는 과일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거듭하던 가운데 바나나가 가진 산미와 풍미가 식혜에 가장 적합하다 판단하고 이를 제품화했다. 


식혜 제품의 핵심인 밥알이 들어있지 않은 것도 눈길을 끈다. 자체 소비자 선호도 결과 바나나 맛과 밥알이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견을 반영했다. 


패키지 디자인도 '비락 식혜'를 상징하는 '노란색'에서 '하늘색'으로 바꿔 시원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밀레니얼 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흑임자’ 메뉴를 비비고 죽 신제품으로 내놓고, 죽으로 만든 이색 레시피를 선보였다. 


용기죽 신제품 ‘비비고 흑임자죽’은 상품죽 시장에서는 없었던 메뉴로, 소위 ‘할메니얼(할매와 밀레니얼 세대를 합친 신조어)’ 트렌드에 맞춘 제품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복고 트렌드 확대로 젊은 세대가 흑임자, 쑥 등 ‘할매 입맛’에 열광하는 현상을 반영했다. 


이번 신제품은 고소한 검은깨와 담백한 약콩을 듬뿍 넣어 고소하면서도 달콤짭짤한 맛을 특징이다. 


회사는 비비고 죽을 활용해 만든 구슬 팥빙수·아이스 바·블랙큐브라떼·쉐이크 등 ‘아이스 디저트’ 레시피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영상 등을 통해 선보였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떡 디저트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일반 떡에 다양한 재료를 조합한 디저트 시리즈도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6월 코리안 디저트 카페 ‘설빙’과 함께 인절미 디저트 시리즈 3종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인절미’, ‘인절미크림롤케익’, ‘인절미크림단팥빵’ 등 3종으로 구성됐으며 젊은 층의 입맛과 취향에 맞게 맛과 포장에도 트렌디함을 담았다. 


‘설빙 인절미’는 국내산 찹쌀떡에 설빙의 메인 소재인 콩고물을 넣어 완성한 상품으로 남녀노소 영양간식으로 누구나 건강하게 즐길 수 있으며,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설빙 인절미롤케익’은 쫀쫀한 롤케익 시트에 인절미크림과 콩고물을 토핑해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살렸다.


 ‘설빙 인절미단팥크림빵’은 부드러운 인절미크림과 달콤한 팥앙금을 듬뿍 넣고 아몬드 슬라이스를 얹어 완성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22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젊은 세대 입맛 맞춘 ‘추억의 주전부리’ 봇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