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올해 추석은 코로나19로 인해 귀향·귀경 행렬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추석명절 연휴의 고향 및 친지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6일 오후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추석 명절의 전국 대이동 자제를 처음으로 꺼냈다.


전국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시행하고 수도권과 강릉시 등 2.5단계를 강력하게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나흘째 일일 학진자 수가 100명대로 줄어들고 있지만 아직도 세자리 숫자로 발생하는 추세다. 이대로 간다면 3주 뒤인 추석을 전후로 무증상 감염 또는 n차감염이 전국적으로 번질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먼 거리를 이동해 모인 가족과 친지 모임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전파될 가능성이 아주 높다. 가족과 친지끼리는 밀접 접촉을 하는 경향이 크므로 정부는 가급적 집에 머무는 노력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우선 철도승차권 사전 예매 시 창가 측만 판매해 옆자리를 비우는 거리두기를 시행하기로 했다. 고속·시외버스도 창가 좌석을 우선 예매하도록 권고해 승객 간 거리두기를 꾀하기로 했다. 


정부는 추석맞춤형 생활 방역수칙도 제시했다. 이동할 때에는 가능한 한 자차를 이용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고 음식 섭취를 자제하며,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고향 집에서 이뤄지는 제례에 참석하는 인원을 최소화하고 친척을 만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주기적인 환기 및 소독, 손씻기 등 개인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귀가 후에는 집에 머무르며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을 수시로 관찰하는 등 추석 방역수칙을 권고했다. 


정부는 성묘나 봉안시설 방문도 가급적 자제해달고 요구했다. 오는 21일부터 운영되는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성묘서비스를 이용해 달라고 안내하면서 추석명절 전후 2주, 즉 9월 셋째 주부터 10월 셋째 주까지는 실내 봉안시설 방문객 사전예약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봉안시설 제례실과 유가족 휴게실은 폐쇄하고 실내 음식물 섭취가 금지된다. 또한 산림조합이나 농협 등에서 제공하는 벌초 대행서비스 이용을 권고한다.


추석기간 백화적과 마트, 전통시장 등 방역관리도 강화한다. 직원과 고객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고객이 많이 모이는 행사나 시식·시음을 자제하도록 관련 업계와 협의한다.


전통시장도 마찬가지. 정기적으로 소독을 실시하고, 지자체와 중소기업청이 방역점검반을 구성해 주요 전통시장 200여곳의 방역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은 원칙적으로 면회를 자제토록 하며, 부득하게 면회하는 경우에도 병실 면회를 금지한다. 사전예약제를 통해 투명 차단막이 설치된 공간에서 비접촉 면회를 실시해야 한다.


추석 연휴기간 중 유흥시설이나 실내 다중이용시설에 사람이 몰리지 않도록 9월30일부터 10월4일까지 추석 연휴 기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한다. 전국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다. 클럽이나 유흥주점 등 위험시설의 운영 중단도 검토할 예정이다. 


추석 연휴동안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를 24시간 운영한다. 

태그

전체댓글 0

  • 419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부, 올 '추석' 귀향·성묘 자제 당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