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유통 공룡이 꿈틀댄다.' 국내 대형 이커머스 업체의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업계간 제휴는 기본이고 물고 물리는 인수전까지 치열하다. 이커머스 업체들의 새판짜기 움직임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시장에서 누가 제대로 몸집을 불려 시장을 장악할수 있느냐가 곧 곧 기업의 생존이기 때문이다. 


대규모 자본과 인프라를 보유한 기업들이 쉼없이 변화를 구상하는 이유는 네이버와 쿠팡이 장악해 가고 있는 국내 유통시장에서 지금 이대로는 승산이 없다는 경고등이 작동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그동안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시장이 온라인으로 완전한 체중이동이 이뤄지면서 온오프라인의 병합은 생존을 위한 선제적 조치가 아닐수 없다.


3554238800_20210831092839_7388867567.jpg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내년 합병을 예고했다. 사진=GS리테일 제공

 

지난 11일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내년 7월 양사의 합병을 결정했다. 오프라인 기반의 GS리테일과 온라인 기반의 GS홈쇼핑을 통해 국내 유통시장의 패러다님 경쟁에서 살아남겠다는 의미다.


옥션과 지마켓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독보적 존재감을 과시하던 이베이코리아도 이같은 지각변동에 더 이상 버틸 맷집이 없는 듯 매각 관련 이슈가 솔솔 흘러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다시 한번 긴장하게 하는는 소식이 들려왔다. 16일 SKT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과 협력을 통해 11번가에서 고객들이 아마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SKT와 아마존은 이번 사업계획에 대해 상호 신뢰를 약속하듯이 상호 지분 참여 약정까지 체결했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11번가의 IPO 등 한국 시장에서의 사업 성과에 따라 일정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 자연스런 시장 지배력을 확보 할수 있게 됐다. 


0bb3ca3203e482fc59385222d21261e6_cJqa5rm4MRYd.jpg
SKT는 11번가에서 아마존의 제품을 구매할수 있는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사진출처=SKT

 

SKT는 이번 제휴를 통해 11번가를 ‘글로벌 유통허브 플랫폼’으로 성장시킨다는 포부다. 11번가는 SKT와 함께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과 협력을 확대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국내 셀러들이 해외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SKT 관계자는 "아마존과의 협력으로 시너지를 내서 산업 전반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11번가 관계자도 "아마존과 함께 독보적인 구매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와 쿠팡의 주도하는 유통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에 향후 벌어지게 될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의 합종연횡이 어떤 승부수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체댓글 0

  • 7316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이커머스 시장 지각 변동 '유통 공룡 꿈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