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새해를 맞이하면서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는 ‘우리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앞선다. '우리 아이가 어떤 선생님을 만날까' '친구들을 만나면 잘 어울릴수 있을까' 등 궁금한게 천지다.


특히 올핸 코로나19로 걱정이 더욱 크다. 하지만 이런 불안감은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평정심을 갖고 준비해야 할 것들을 챙겨야 한다. 


희망이음.jpg
사진=희망이음 제공

 

무엇보다 마음가짐이 우선이다. 코로나19로 학교 가는 것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 조차 힘든 시기다. 따라서 자녀가 학교생활에 호기심을 갖도록 래야 한다. 


조급한 마음에 “이제 초등학교에 가는데 아직도 혼자서 못하면 어떻게 하냐는 식으로 윽박지르는 것은 금물이다. 학교에 가면 선생님께 혼난다는 등의 학교에 대한 공포감을 주는 것은 아이가 학교를 거부할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될수 있다.  


아이에게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할 부분은 시간관념이다. 시간을 엄격하게 잘 지키는 습관은 초등학교 시절에 배운 것이 평생을 간다고 봐도 좋다. 비록 비대면 수업에서도 온라인 상으로 등교 시간이 엄격하기 때문에 지각을 하면 안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 없다. 학습 시간과 휴식 시간의 구별도 명확히 인식시켜야 한다. 아이가 시간 관념이 약하면 일상생활에서 시간을 지키는 연습을 미리미리 숙달할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아침 기상 시간에 게으름 피우지 않고 일어나고, 등교 시간도 규칙적으로 지키는 게 좋다. 집중력이 약한 아이들은 주어진 시간에 마무리 할수 있는 습관을 배울수 있게 해야 한다. 일상 생활에서 식사나 숙제를 할 때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내도록 훈련하는 것도 방법이다. 


디지털에 익숙한 아이가 아날로그 시계를 읽을 수 있게 가르쳐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는 디지털시계보다 아날로그 시계가 비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다라서 시계를 보고 시간을 알수 있다면 규칙적인 학교생활 적응하기가 수월하다. 


부모가 함게 가르쳐줘야 할 항목으로 주변 정리와 질서 지키기가 있다. 휴지를 함부로 버리지 않게 하고, 쓴 물건은 반드시 원래 위치에 두기, 첵걸상 밀어 넣기 등 정리 정돈하는 습관을 익혀야 한다. 물론 순서 지켜 줄을 서거나 신호등을 잘 지키는 것도 부모 교육의 힘이다. 


만약 이 두 가지 시간과 질서를 지키는습관이 몽에 배어 있지 않으면 자주 혼날 수 있고 그로인해 아이의 마음은 자칫하면 위축되어 학교생활에서 소심한 성격을 갖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끈기다. 숙제를 마칠 때까지 엉덩이를  떼지 않고 버텨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초등학교 수업은 유치원 때보다 훨씬 집중적이며 조용한 가운데 진행된다. 


1교시 수업 시간 내내 꼼짝 않고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기 때문에 미리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아이가 버텨내기 어렵다. 오프라인이 아니고 온라인 상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수업은 더욱 어렵다. 재미있는 수업을 병행하면서 아이가 오래 앉아있는 시간을 늘려가야 한다.


초등학교 1학년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한글을 배울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건 이미 늦은 생각이다. 학교에서 물론 한글을 가르치지만 방심하면 아이가 혼자만 뒤처질 수 있다. 많은 친구들이 입학전 한글을 읽을수 있는 상태로 입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쉬운 문장은 다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익혀 두어야 학교 수업에 적응하기가 쉽다. 


최소 입학전 2월 말까지 한글 문장을 띄엄띄엄이라도 읽을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한글 쓰기는 다소 여유로운 편이다. 


긴 문장보다는 ‘낱말 쓰기’ 정도로 명사부터 받아쓰도록 하는 거이 좋다. 동사나 형용사는 변형이 많아 아이가 어려워 할수 있다. 동물, 식물, 주변 사물 등 받침 없는 낱말부터 점차 받침 있는 것까지 시도 한다. 


학부모들이 걱정하는 과목은 대부분 수학이다. 초등학교 1학년 1학기에는 50까지의 수를 배운다. 입학 전 100까지 읽을 수 있다면  학교생활을 시작하는데 문제가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숫자 세기’에서 발생한다.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이 틀리고 헷갈려 하는 부분이다. 집에서 미리 세어 보는 연습을 충분히 해 두면 좋다. 아이가 숫자 세기에 익숙해지면 여둘씩 묶어 세는 법을 가르쳐도 좋다. 


호사라 영재사랑 교육연구소 박사는 "학부모 스스로 실수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내야 자녀도 실수하면서 두려움 없이 배운다. 이런 다양한 경험은 아이에게 매우 소중하다"고 조언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12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내가 벌써 학부모!' 코로나 시국 초등학교 입학 준비 사항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