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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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추리소설 분야에서 최근 두각을 보이는 국가는 일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문고(대표 허정도, www.kyobobook.co.kr)가 여름이면 유독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공포/추리소설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2009년을 기점으로 일본소설이 전통적으로 강국이었던 영미권 소설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공포/추리소설 분야의 전통적으로 강자인 영미권 소설의 경우 10년 전인 2003년 당시만 해도 전체 공포/추리소설의 68.52%를 차지했으나 일본의 추격으로 2013년 현재는 37.01%로 떨어졌다. 반면 2003년 당시 6%에 불과했던 일본소설은 2009 49.98%로 올라선 이후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한국소설은 2003 13.03%에서 갈수록 점유율이 줄고 있는 추세이며, 김진명 작가가 홀로 고전하고 있는 중이다. 프랑스소설 역시 베르나르 베르베르 만이 왕성하게 활동 중이며, 비중이 거의 없던 독일 및 북유럽국가들의 소설은 비교적 늦게 국내에 소개되어 2011년부터 비중을 넓혀나가고 있다.
 
한편 공포/추리소설 독자들은 젊은 여성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포/추리소설의 성별 비중은 38.84% 61.16%로 여성이 남성에 비해 현저하게 높다. 또 연령대별 비중 역시 10, 20, 30대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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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의 계절 여름, 대세는 ‘일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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