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코로나19로 한 번도 시행해보지 않았던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을 앞두고 교육당국과 교원, 학생들까지 불안감에 쌓여 있다. 일부 교육청에서 원격수업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사이트 접속부터 원활치 않아 안정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등학교 과정에선 당장 대학 입시에 반영될 학교생활기록부 작성부터 어떻게 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나온 것이 없어 걱정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원활한 원격수업 운영을 위해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을 개정하고 단위학교별 처리 원칙과 방법을 담은 원격수업 시 출결, 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지침을 마련했다. 원격수업에 대한 관리지침은 코로나19 감염증이 지속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교육부의 설명에도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원격수업이 제대로 이뤄질 지에 대해선 불안감이 퍼지고 있다. 


원격수업은 법령*상 학교장이 운영할 수 있는 수업의 한 형태지만 등교수업과는 달리 출결.학적.평가에 대한 구체적 처리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교육부는 이번 온라인개학을 앞두고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전국 공통의 지침을 마련했다.

각 시도교육청은 원격수업 운영 세부지침을 마련하고 일선 학교는 교육부와 교육청의 지침을 학교 원격수업 운영 계획에 반영해 운영하게 된다.

원격수업의 출결은 교과담당교사가 차시단위로 ‘출석’ 또는 ‘결석(결과)’으로만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교과담당 교사는 수업 당일 기준으로 담당 차시별 학생의 출결을 확인하여 이를 출석부 등 보조장부에 기록하고, 담임교사는 각 교과 담당교사의 출결기록 내용을 종합하여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 출결을 최종으로 처리한다.

다만, 등교수업과는 달리 원격수업의 출결은 수업일로부터 7일 이내에 출석이 확인된 경우, 담임교사가 사후에 증빙자료를 확인하여 출석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교사의 출결관리 부담을 완화했다.

학생들이 받는 원격 수업에는 △실시간 쌍방향 (화상)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이 있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웹캠을 이용,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있는 화상 수업으로 진행한다. 줌, 구글, 카카오 라이브, 유튜브 라이브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된다. 어떤 프로그램을 쓸 지는 학교 재량에 맡긴다.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은 원격수업의 한 형태로, 학생이 교사가 부여한 자기주도학습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교사에게 확인 받거나 피드백을 받는 수업이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각 학교별로 두 가지 이상의 유형을 혼합해, 원격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개학을 대비해 e-학습터와 EBS 온라인클래스를 각각 300만명 수용 가능하도록 인프라를 확충했다. 장애가 발생할 경우 즉시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EBS 인프라에 대해서는 온라인 개학 전에 모의훈련(동시접속 과부하 테스트)를 실시하기로 했다.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데스크탑과 노트북, 스마트패드 등 스마트 기기를 대여해 준다. 오는 9일까지 고3, 중3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대여해 줄 방침이다. 잔여 기기는 다자녀 가구, 조손가정, 한부모, 다문화 가정 학생 등 학교장이 판단해 필요한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인터넷도 지원 받을 수 있다. 가정 내 인터넷이 설치되지 않은 저소득층 학생의 경우에는 읍면동 주민센터나 교육부 원클릭 신청 시스템 등을 통해 ‘교육정보화 교육비’를 신청해 인터넷 통신비를 제공받을 수 있다. 월 1만9250원가량 지원된다. 또한 SK텔레콤, 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오는 9일부터 5월말까지 EBS 교육사이트를 이용할 때 요금이 소진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별도의 신청 절차도 필요하지 않다.

 

초등학교 1~2학년은 교사나 부모 없이 컴퓨터 앞에서 40분 이상 집중하기 어렵다. EBS 방송과 가정학습 자료 위주로 원격 수업을 진행한다. 출석은 교사와 학부모들이 사전에 개설해둔 온라인 학급방에서 연락을 취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인정된다.

 

실시간 화상 수업의 경우, 교사는 플랫폼 화면과 실시간 댓글 등을 활용해 출결을 기록하면 된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은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통해 학습 시작일, 진도율, 학습시간 등을 기준으로 출석을 확인한다. 과제 수행 중심 수업도 과제 제출 여부를 기준으로 출석을 확인한다.

 

원칙적으로 출결 확인은 매일, 매교시(차시)마다 실시해야 한다.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출석 여부를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다만 불가피할 경우 7일 이내 수업에 참여했다는 사후 출석 증빙자료가 확인되면 출석 처리가 가능하다. 이렇게 교과 담당 교사가 기록한 출결 내용을 바탕으로 담임 교사가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에 직접 학생들의 출결 기록을 입력하면 된다.

 

교사가 학생의 수행 과정과 결과를 직접 관찰‧확인할 수 있는 경우 수행평가가 가능하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서 이뤄지는 토의‧토론이나 화상 발표, 학생이 수행해 제출한 생활 체조 영상이나 리코더 연주 영상 등이 수행평가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학생 자신이 과제물을 직접 수행했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과제는 직접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해선 안된다. 에세이나 독후감, 발표자료(PPT) 등 학생이 직접 했는지, 부모가 개입했는지 확인이 불가능한 과제가 그 사례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등교 이후에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만약 등교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지속된다면 교육부가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추후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 훈령) [별표8] (출결상황관리 등)】
4. 소속학교에서 실시한 원격수업(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수업) 수강학생 처리
가. 학교의 장이 교육상 필요에 따라 소속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목) 및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제48조 제4항의 원격수업으로 실시한 경우 학적, 출결 및 평가 등의 처리 방법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교육감이 정한다.

 

교육부 원격수업 지원 방법

20200407203429-14869.png

“스마트기기가 없어요”
“인터넷통신비가 부담스러워요”
“인터넷으로만 학습해야 하나요?”


원격수업 교육환경에 대해 준비된 사항을 원격이가 알려드립니다.


1.스마트기기 대여제도를 준비했어요!

• 스마트기기가 없는 저소득층 학생에게 스마트기기 무상(최소 1대) 대여

* 데스크톱 PC, 노트북PC, 스마트패드, 스마트폰 중 1개

· 대상 : 교육 급여 수급권자(중위 소득 50% 이하) 잔여 물량은 학교 교육청 자체 기준에 따라 다자녀 가구·조손가정·학부모·다문화가정 등 추가지원 가능

· 대여 기간 : 온라인개학 ~ 등교 개학 (등교 개학 시 기기 회수)

· 대여 방법 : 학교에서 온라인개학 전까지 소속 학생 보호자에게 안내


2.인터넷 통신비를 지원해요!

• 가정 내 인터넷이 설치되지 않은 저소득층 학생에게 인터넷 통신비 지원

교육정보화교육비 지원사업

· 대상 : 교육 급여 수급권자(중위 소득 50% 이하)

· 신청 방법 : 주민센터나 온라인(교육비 원클릭 신청 시스템, 복지로)

• 교육 사이트 접속 시 모바일 데이터 이용은 무료(5월 말까지)

EBS(4.9부터), e 학습 터·디지털교과서·사이언스올·엔트리·커리어넷(3.16부터)


3.안정적인 교육 사이트를 구축해요!

• e 학습 터, EBS 온라인클래스 300만 명 동시접속 가능(4.5.~)

지속적으로 시스템 안정화 중점 서비스 개선 추진

• TF(과기정통부-유관기관-통신 3사-클라우드 포털사) 구성, 교육사이트 통신망 철저한 점검 및 대비


4.보다 쉽게 교육콘텐츠를 만나요!

• 유선 TV 및 지상파에서 초 1·2학년 대상 교육콘텐츠 제공 (09:00~11:00)

통합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프로그램 방송(11:00~21:00)

• IPTV(KT, SKB, LGU+)에서 초3~중3 EBS 라이브특강 실시간 제공(4.6.~)

신규채널을 마련하여 학년별 교육콘텐츠 실시간 무료 제공 (KT 300번대, SKB 750번대, LGU+ 260번대)

• 교육콘텐츠를 케이블TV 위성방송으로 확대(4.6.~)

전체댓글 0

  • 6211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원격수업 출석과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