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태평양 소비자 10명 가운데 7명은 몇 달 사이 생애 처음으로 식량 불안을 경험한 것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
식량 불안은 가정에서 식량을 구하기 위한 경제적 자원이 부족한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악화됐다.
이번 연구는 한국, 홍콩, 필리핀,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5개 국가 25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팬데믹 기간 가구별 뉴트리션 트렌드를 조사하는 것으로 이뤄졌다.
◇식량 구매 행태의 변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식량 불안 우려에 직면한 소비자의 68%가 팬데믹으로 인해 식량불안을 처음 경험했다고 답한 가운데, 절반 이상(52%)은 더 저렴한 식량을 구매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또 응답자들은 더 저렴한 가게를 선택하고(40%), 끼니를 거르고(34%), 푸드뱅크 혹은 지역 커뮤니티 센터에서 식량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생활 유지에 어려움 겪는 부모들
모든 응답자가 꼽은 식량 및 영양 관련 문제 1위는 팬데믹 기간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지 못하는 문제(34%)였던 반면, 부모인 응답자와 부모가 아닌 응답자의 답변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조사결과 과일과 채소에 대한 접근성 부족(부모는 40%, 부모가 아닌 경우는 24%) 식량 확보를 위한 안전한 방법 부족(부모는 39%, 부모가 아닌 경우는 26%) 필요한 식량을 확보하기 위한 충분한 자금 부족(부모는 33%, 부모가 아닌 경우는 22%)였다.
◇부모들은 지속해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 표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조사 대상 부모 10명 가운데 9명(90%)은 팬데믹 기간 식량 불안이 자녀들의 건강에 지속해서 영향을 미칠 것이 걱정된다고 답했다.
63%의 부모는 대부분의 자녀(70%)가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을 진행하면서 학교 급식을 먹지 못해 필요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것을 우려했다. 이로 인해 대다수의 응답자(73%)는 점심 시간이나 퇴근 전 자녀를 위해 점심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절반이 넘는 부모(55%)는 팬데믹 동안에도 자녀들이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도록 정부가 부모들을 위해 유연근무제를 확대해 아이들이 제대로 먹는 것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랐다.
이외에도 선호도가 높았던 옵션으로는 각 학교가 부모들에게 간편하고 건강한 식사 레시피를 제공하는 것(43%), 건강한 음식 선택을 위한 음식 배달(31%) 등이 있었다.
스티븐 콘치 허벌라이프 뉴트리션 아시아 태평양 수석부사장은 “팬데믹 상황에서 식량 불안은 부모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선하고 건강한 식량을 확보할 안전한 옵션이 부족하고 필요한 식량을 구매할 돈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식량 불안과 영양 부족은 다양한 만성질환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장기적 식량 불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안전하고 합리적인 식사 대안을 각 가정과 어린이에게 제공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BEST 뉴스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상장폐지 앞둔 쌍방울에 원영식 회장, 11.85% 기습 매입
상장폐지가 확정된 쌍방울의 정리매매 기간 동안 원영식 전 초록뱀그룹 회장(현 오션인더블유 회장)이 가족회사인 아름드리코퍼레이션을 통해 쌍방울 지분을 대량 확보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자본시장과 금융당국 안팎에서 적지 않은 파장이 일고 있다. 원 회장은 가상자산·주가조작 등 혐의로 구속됐다...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