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최근 고급 차량의 홍보수단으로 스피커를 내세우는 전략이 종종 눈길을 끈다. 엔진의 마력, 제동 기능 등과 같은 자동차의 퍼포먼스뿐 아니라, 그에 걸맞은 고급 스피커를 통해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의 정서까지도 배려하려는 것이다.


대부분의 음악이 ‘이동시간’에 소비되는 것처럼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카오디오를 통해 차별화된 매력을 어필하고,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해외 하이엔드 스피커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그 가치를 높이고 있다.


RRRRR.jpg
캐딜락 C6에 탑재된 34개의 BOSS PANARAY 스피커

또한, 단순히 좋은 앰프와 많은 스피커의 설계뿐 아니라 최신 기술이 접목된 다양하고 새로운 시스템들도 각축을 벌인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미국의 음향전문 기업 하만은 클라리파이(Clari-fi)라는 음원 복원 기술을 통해 손실된 음원 정보를 분석, 복원하여 원본에 가까운 음질을 들려준다. 국산차로는 기아의 플래그십 모델 K9에 적용됐다.


덴마크의 오디오 기업 뱅앤올룹슨은 3개의 소형 마이크를 이용해 주행속도, 바람소리, 타이어 소리 등을 감지, 분석하여 최적의 사운드를 만들어 내는 ‘어드밴스드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아우디 A8 등에 탑재됐다.


최근에는 독일의 오디오 기업 버메스터가 앞, 뒷좌석 공간 개별 음향, 가상 입체 음향 등의 기술로 구성한 ‘버메스터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다. 벤츠 S 클래스 등에 적용되면서 입소문이 나고 있는 상황이다.


다운로드.jpg
벤츠 S 클래스에 적용된 버메스터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사진출처= 버메스터

카오디오는 운전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유일한 멀티미디어 매체다. 운전 중 라디오, 뉴스, 내비게이션 등 청각을 이용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도 있으며, 음악을 통해 무료함 마저 달랠 수 있다. 차량을 교체 할때 자신의 차보다 다운그레이드 하기 어렵듯이 귀로 듣는 청각도 마찬가지다.


차를 고르는데 있어서 스피커가 우선적인 비교 대상은 아니겠지만, 브랜드마다 가진 각각의 개성 있는 카오디오 시스템을 비교하는 것도 때로는 즐거운 일이리라.


KakaoTalk_20210916_133800790.png
글=오지헌 칼럼니스트 (STUDIO AM 대표)

전체댓글 0

  • 3239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오지헌의 음악 읽기] 고급車는 왜 스피커에 고심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