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경북 포항시의 한 수산물 시장에서 1년 이상 일을 했다고 주장한 베트남 외국인 노동자가 마른 오징어를 맨발로 밟아 펴는 영상을 공개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Screenshot 2022-05-11 at 13.47.17.jpg
지난 10일 포항시 한 수산물 시장에서 마른 오징어를 맨발로 펴고 있는 작업 영상이 틱톡에 공개됐다. 사진=틱톡

지난 10일 한 베트남 남성은 자신의 틱톡 계정에 '지난날을 추억하며'라는 글과 함께 영상을 공개했다. 틱톡은 중국에서 개발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15초에서 1분 길이의 숏폼(short-form) 비디오 형식의 영상을 제작 및 공유하는 서비스다. 


틱톡에 올라온 영상에 따르면 다른 외국인 노동자들과 함께 마른오징어를 맨손과 맨발로 납작하게 펴고 있는 장면이 등장한다. 한 남성은 오징어가 손으로 눌러 편 후 다시 말리지 않도록 맨발로 밟고 있다.


해당 영상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은 "토 나온다", "앞으로 마른 오징어 못 먹을듯", "이건 아니지", "신고해야 한다", "중국 욕할게 아니네"라는 반응을 보였다.


영상을 공개한 베트남 남성은 지난해 1월부터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인근 수산시장에서 근무하면서 찍었던 영상을 올렸다. 이 남성이 올린 다른 영상들을 보면 지난해부터 포항 시내 건설 현장과 포항시 남구 내 수산시장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Screenshot 2022-05-11 at 13.46.27.jpg
경북 영덕의 한 작업장에서 신발을 신고 마른 오징어를 펴는 장면.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앞서 올해 1월에도 경북 영덕군에서 신발을 신고 마른 오징어를 펴는 영상이 올라와 문제가 됐던 적이 있다. 영덕군 소재 한 공장에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가 신발을 신고 마른오징어를 펴는 작업 과정을 자신의 SNS에 올렸다가 결국 업체에 7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기도 했다.


영덕군에 있는 해당 업체에서 지난해 10월 말부터 최근까지 작업한 오징어 양은 3800여kg에 이른다. 다행히 비위생적으로 가공한 오징어는 시중에 유통되지 않고 보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문제가 된 마른 오징어를 전량 폐기 처분하라고 권고했지만 법으로 폐기시킬 강제성이 없어 결국 강제 처분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체댓글 0

  • 271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포항서 맨발로 마른 오징어 펴는 작업 영상 공개..."토 나온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