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성 상사가 남성 직원을 성추행한 일을 동료 직원이 신고했다가 오히려 해임당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제보자 A씨는 "지난해 7월 경 전국철도노동조합 내 한 지역본부 여성국장이 남성 직원을 성추행했고 현재 검찰 조사 중에 있다"며 "그런데 성추행을 신고한 조력자들이 해임과 정직을 당했고, 신고자는 이 과정에서 갑질을 당했으며 여성 국장은 아무 처벌 없이 계속 조합 일을 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해당 여성 국장은 전국철도노조의 성추행 관련 업무를 관장하면서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빠져나갈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알고 있고 직무상 위계를 이용한 직장내 괴롭힘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게 A씨의 주장이다.
성추행은 지난해 7월에 일어났다. A씨에 따르면 식사를 하러 가는 도중 횡단보도에서 여성 국장이 남성 직원(피해자)의 엉덩이를 갑자기 움켜쥐자 남성 직원이 당황해 했다. 이어 여성 국장은 "탱탱해서 만지고 싶어서 만졌어"라고 말하자 피해 남성 직원은 어이가 없었지만 그냥 넘어갈 수밖에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A씨는 같은 해 10월 경 피해자로부터 이러한 상황을 듣고 성추행은 넘어갈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해 직장에 신고했다. 성추행 신고가 있었지만 오히려 감사를 받은 건 A씨를 포함한 신고자 3명이었다. 일반적으로 성추행 사건이 발생하면 가해자와 피해자를 우선 분리해야하는데도 분리조치도 이뤄지지 않았다.
A씨는 "감사를 받을 사람은 가해자인 여성국장인데 성추행을 신고한 사람과 피해자가 감사를 당하는 것이 납득할 수 없었다"면서 "결국 신고자인 자신은 해임되고, 또 다른 신고자인 조합원은 각각 정직 3개월과 징계유예 조치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A씨는 "지난 8년간 조합에 몸담았던 조합원으로서 전국철도노조가 더 이상 성추행에 대한 자정 능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고, 여성 국장이 위계를 이용하여 압박과 갑질을 하고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면서 "다시는 직장내 이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제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A씨는 "만약에 가해자가 남성 국장이었다면 이렇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였을까요"라고 반문했다.
BEST 뉴스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
[단독] 삼성물산, 또다시 금품·향응 제공 의혹… 클린수주 무색
서울 강남 재건축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압구정4구역에서 삼성물산이 조합원 대상 설명회 과정에서 선물 제공 정황이 드러나며 불법 홍보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금하고 있는 금품·향응 제공에 해당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삼성물산의 준법 의식에 대한 비판이 거... -
투썸 ‘헤네시 케이크’ 실물 논란 확산…“포장만 화려, 벗기면 실망”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코냑 브랜드 헤네시(Hennessy)와 협업해 출시한 연말 한정 케이크가 ‘실물 괴리’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 출처=유튜브 화면 갈무리 광고 이미지에서는 금빛 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