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29일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 일부 주유소에는 '휘발유 품절' '무연휘발유 재고 없음'이라는 안내문이 붙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 총파업이 시작된 지 6일째에 접어들면서 주유소에서도 품절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Screenshot 2022-11-29 at 21.34.02.JPG
지난 28일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주유소 휘발유 공급에 차질이 생긴 서울 한 주유소 가격 게시판에 휘발유 품절 문구가 붙어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유업계는 탱크로리 기사들의 파업 참여로 일선 주유소들이 석유 제품을 제때 공급받지 못해 재고가 바닥이 나는 사례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재고 소진으로 영업을 할 수 없는 주유소는 향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들은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파업 사태가 길어지면 발생할 수 있는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탱크로리 기사들이 최근 화물연대에 가입하는 경우가 늘면서 '기름 대란'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도 제기됐다.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3분기부터 정유 4사 운송업자들을 대상으로 조합원을 본격 모집했다. 그 결과 올 6월 화물연대 파업 당시 10% 수준이었던 조합원 가입률이 약 70%까지 폭등한 것으로 전해졌다.


탱크로리 기사들의 파업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사전에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일부 주유소는 재고 소진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탱크 용량이 적어 재고 수준이 낮은 주유소도 일부 있다"며 "그런 주유소들 위주로 배차해 기름 부족 사태가 없도록 대응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주유소 '휘발유 품절' 사태가 늘어날 경우 차량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업계도 파업 영향을 면밀히 살피면서 대책 마련에 분주한 표정이다. 


석유화학협회 관계자는 "아직 전체적으로 물류가 막힌 상황은 아니지만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운송을 기피하다 보니 출하에 조금씩 차질을 빚고 있다"며 "급한 물량은 미리 빼놓아 당장 피해는 없으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이르면 이번 주 후반부터 공장 가동에 영향이 생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29일 화물연대 총파업에 대응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화물연대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은 제도 도입 이후 18년 만에 처음으로 일단 시멘트 운수 종사자 2500여명이 명령 대상이며 관련 운수사는 201곳이다.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리자 화물연대는 이에 대한 명령 무효 가처분 신청과 취소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맞불을 놨다. 


더군다나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30일, 전국철도노조는 내달 2일에 파업을 예고한 상황이다. 정부와 노동자간의 극한 대립 상황이 우려스러울 정도로 심화되고 있다. 

전체댓글 0

  • 846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화물연대 파업에 주유소 '휘발유 품절' 사태 벌어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