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03(목)
 

[넥슨] 애니메 엑스포 2024 블루 아카이브 부스 현장.jpg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북미 최대 애니메이션 축제 ‘애니메 엑스포 2024’에서 ‘블루 아카이브’ 부스는 나흘 동안 누적 5만 명 가량이 찾을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지난 2013년 설립 이래 ‘히트’, ‘오버히트’, ‘V4’, ‘블루 아카이브’, ‘퍼스트 디센던트’ 등 자체 IP(지식재산권)에 기초한 게임으로 흥행 제조기 반열에 오른 넥슨게임즈가 게임 산업의 생명줄인 인재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넥슨게임즈는 국내 게임 업계에 곤궁기가 불어닥친 2023년 이례적으로 300여명을 채용했고, 올해도 공격적인 인재 영입 기조에 불을 켰다. 연타로 대박을 터트리면서 유휴 인력이 전무하고 오히려 필수 인력에 대한 수요가 폭발한 때문이다.

 

 실제 각종 인터넷 채용 사이트를 보면 넥슨게임즈와 관련한 라이브와 신작 프로젝트 공고가 100개가 넘는다. 성공적인 글로벌 론칭 뒤 활발히 라이브 서비스를 이어가는 ‘퍼스트 디센던트’와 신작 ‘프로젝트 DW’, ‘프로젝트 DX’에서 채용 열기뜨겁다.

 

 넥슨게임즈의 근래 2년간 임직원수 증가 곡선우 가파르다. 2022년 3월 말 895명에서 2024년 상반기 기준 1324명으로 400명 넘게 불어났다. 적극적인 채용으로 일자리 창출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전반적인 업계 불황으로 대형 게임 기업조차 채용을 줄이거나, 인력 감축까지 단행하고 있는 가운데 넥슨게임즈의 이 같은 대규모 채용 열기는 미래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는 첫 출발점이 바로 인재라는 원칙에서 나왔다. 여기에 ‘블루 아카이브’와 ‘퍼스트 디센던트’, ‘서든어택’ 등 탄탄한 라이브 게임 라인업을 보유한 만큼 개발력에 대한 자신감도 바탕에 깔려 있다.

 

 넥슨게임즈는 창립 이후 11년 동안 자체 IP 발굴에 중점을 두고 사업 전략을 짰다. 익숙한 IP로는 단시일에 주목을 끌 수는 있으나, 넥슨게임즈는 오히려 직접 창안한 뿌리에 기반해 긴 안목으로 시장을 바라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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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게임즈의 현재를 만든 주역 ‘V4’


 결과적으로 흥행과도 직결됐다. 첫 타이틀 ‘히트’와 ‘V4’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후속작 ‘블루 아카이브’는 국산 IP로는 매우 이례적으로 서브컬처 본고장인 일본에서 대형 IP로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올해 7월 2일 출시된 ‘퍼스트 디센던트’의 경우 PC와 콘솔 플랫폼을 합산해 동시 접속자 수 5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세계 무대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 연장선에서 대규모 인력이 투입될 신작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야생의 땅: 듀랑고’ IP를 가공한 ‘프로젝트 DX’, 넥슨의 개발 자회사 네오플의 대표 IP인 ‘던전앤파이터’를 활용한 오픈월드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프로젝트 DW’, ‘블루 아카이브’를 만든 김용하 PD가 총괄하고 있는 신규 서브컬처 IP ‘프로젝트 RX’ 등이 명단에 올라와 있다.

 

 넥슨게임즈는 ‘블루 아카이브’의 성공을 계기로 서브컬처 게임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IO 본부’를 최근 신설했다. 이곳에는 ‘블루 아카이브’의 라이브 제작을 담당하는 MX스튜디오와 ‘프로젝트 RX’를 완성하는 RX스튜디오가 속해 있다. 김용하 PD는 IO본부장으로서 ‘블루 아카이브’와 ‘프로젝트 RX’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신작 스튜디오뿐만 아니라 라이브 서비스 야에서도 끊임없이 인력 수급이 이뤄지고 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라이브 서비스 강화를 위해 정식 발매 후에도 정기적으로 인력을 충원하고 있다. 장기 서비스 발판을 구축하고 이용자에게는 더욱 다채로운 게임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일종의 투자 개념이다.

 

 ‘블루 아카이브’ 역시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 신규 채용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김용하 PD 주도로 신임 디렉터를 선임하기도 했고, 게임에 새로움을 더할 개발 인원을 계속 모집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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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7월 2일 출시된 ‘퍼스트 디센던트’는 PC와 콘솔 플랫폼을 합산해 동시 접속자 수 5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세계 무대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한편, 넥슨게임즈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해 개발 경쟁력을 높이고 다시 좋은 게임을 선보여 인재 채용으로 선순환되는 것을 지향점으로 잡았다. 우수 인재를 영입하는 1순위 조건인 보상 체계 면에서도 업계에서 최상위 수준이다. 대졸 신입 초봉 기준으로 프로그래머 부문은 5000만 원에 달하고, 비프로그래머 쪽에서는 4500만 원으로 책정돼 있다.

 

 또한 구성원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선택적 근로시간제도와 임직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사내 스터디, 동호회, 각종 편의시설 등을 완비했다. 넥슨게임즈 관계자는 “개발 경쟁력과 우수 인재 채용·유치가 톱니 바퀴처럼 잘 맞물려 궁극적으로 실적을 양산하는 기틀이 되고 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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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일 인재 영입에 개발력 제고까지 ‘유난히 바쁜 이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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