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주자들의 격전지 지스타 예비 주인공은 “나야 나!”
‘왕좌’·‘몬길’ 등 유력 IP 앞세운 넷마블… 라이온하트는 ‘오딘’ 이을 4총사로
내달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하는 게임 박람회 지스타에 출품되는 기대작들의 면면이 하나씩 베일을 벗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종속 법인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신작 4총사를 예고한데 이어 올해로 창립 30주년이 되는 넥슨의 경우 일찌감치 최대치(300부스)로 출전을 선언했다. 그만큼 보여줄 차기작이 많다는 의미인 셈이다. 넥슨과 함께 업계 양대 산맥인 넷마블은 유력 IP(지식재산권)에 기반한 초대형 라인업을 신고한다.
넷마블은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와 ‘몬길: STAR DIVE(스타 다이브)’라는 선굵은 2종으로 지스타를 맞이한다. 두 작품 모두 IP 면에서 두터운 팬층을 자랑한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에미상 12관왕, 미국 TV 쇼 역대 시청자 수 1위 등 전 세계에서 역대급으로 흥행한 드라마 ‘왕좌의 게임’ IP에 기반한 최초의 오픈월드 RPG(역할수행게임)다.
앞서 넷마블은 워너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산하 HBO의 공식 라이선스를 획득했고,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원작의 세계관과 캐릭터 등을 고품질 영상으로 풀어가고 있다. 지스타에서는 오픈월드로 구현된 웨스테로스 대륙에서 전개되는 킹스로드 오리지널 스토리를 선보인다.
‘몬길: STAR DIVE’는 말 그대로 국내 시장에서 ‘모바일 RPG 대중화’를 이끈 '몬스터 길들이기'를 계승한 액션 RPG다. ‘몬스터 길들이기’는 다양한 캐릭터와 고유의 세계관으로 10년간 약 1500만 명의 이용자들에게 사랑받았다.
‘몬길: STAR DIVE’는 주인공 ‘베르나’, ‘클라우드’와 특별한 동반자이자 마스코트 캐릭터인 ‘야옹이’의 여정을 그린다. ‘야옹이’의 능력을 활용해 몬스터를 수집·성장시키고, 캐릭터 성격에 맞게 3인 파티를 구성하면서 전략적 전투를 체험할 수 있다.
지스타에서 넷마블은 핵심 캐릭터 ‘미나’를 포함해 총 9종의 캐릭터를 발표하고, 몰입감 있는 초반 ‘스토리 모드’를 시연할 계획이다. ‘몬길: STAR DIVE’ 최신 기술을 접목해 언리얼엔진 5로 완성되고 있다.
넷마블은 이들 쌍두마차 외에도 부스 내 디스플레이를 통해 향후 발매 예정작들을 미리 공지한다. 지스타 3일차인 11월 16일 오후 1시에는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첫 공식 행사가 마련되고, 지난 9월 일본 치바에서 열린 도쿄게임쇼(TGS)에서 눈도장을 찍고 복귀한 ‘킹 오브 파이터 AFK’(THE KING OF FIGHTERS AFK)도 15일부터 사흘 동안 예비 이용자들의 눈을 홀린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게임 시장에 넷마블의 개발력을 각인시킨 ‘세븐나이츠’를 계승하는 리메이크 프로젝트다. 핵심 게임성을 물려받는 동시에 최근 트렌드에 맞게 개선·보완하고 있다. 공식 디스코드에서 개발자 노트를 공유하면서 원작 팬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넷마블은 당일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소재로 한 무대 행사 ‘세븐나이츠 리버스 시식회’를 진행한다. 제작진이 직접 게임을 설명하고, 인플루언서 2명이 사전 접수된 질문을 바탕으로 개발진과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10년 동안 ‘세븐나이츠’ 캐릭터 성우를 담당하고 있는 성우진의 토크쇼도 있다.
‘킹 오브 파이터 AFK’는 ‘킹 오브 파이터’ IP를 차용한 캐릭터 수집형 RPG다. 역대 ‘킹 오브 파이터’ 시리즈의 명품 캐릭터를 SD 도트 아트 그래픽으로 재해석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고, 주요 캐릭터들을 한데 모아 캐릭터 수집의 재미를 극대화했다.
기존 ‘킹 오브 파이터’ 시리즈와 확실하게 차별화한 전투 시스템으로 새로운 전략과 캐릭터 성장의 묘미도 누릴 수 있다. SNK와 수 차례 협업한 경험이 있는 넷마블네오에서 제작하고 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는 1990년대 격투 게임 열풍을 불러온 주인공이다. 40년 가까이 흐른 현재까지 15종의 정식 시리즈로 나왔다.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에 수많은 팬 층을 보유하고 있다.
사실상 이번 지스타의 3대 축 중에서 하나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B2C관만으로 100부스를 꾸리고 ‘발할라 서바이벌’을 비롯해 ‘프로젝트 C’(이하 가칭)와 ‘프로젝트 Q’, ‘프로젝트 S’ 등 현재 개발중인 프로젝트 4종을 소개한다.
가장 먼저 출시를 준비 중인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장르 신작 ‘발할라 서바이벌’은 시연 버전을 처음 공개한다. 끊임없이 몰려오는 적을 화려한 스킬로 제압하는 통쾌한 핵앤슬래시 스킬 액션과 로그라이크의 매력을 한 손 플레이로 즐길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프로젝트 C’는 서브컬처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고, ‘프로젝트 Q’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여기에 콘솔과 PC 플랫폼으로 제작되고 있는 ‘프로젝트 S’는 루트 슈터 장르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2021년 6월 말 모바일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오딘)으로 혜성같이 나타났다. ‘오딘’은 국내 발매 당시 400만 명이 넘는 예비 이용자들이 사전 등록을 마치는 등 초반부터 관심을 끌었고, 시판 직후 단숨에 앱 마켓에서 1위 자리를 꿰찼다.
배급사였던 카카오게임즈는 ‘오딘’의 흥행에 힘입어 선발 기업 반열에 올랐다. ‘오딘’은 2022년 3월 대만에 진출했고, 이듬해 6월에는 일본 시장에도 들어갔다.
‘오딘’이 시장에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키자, 카카오게임즈는 2021년 11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지분 30.37%를 4500억원에 추가로 인수했다. 이로써 기존 보유분(21.58%)을 합쳐 과반이 넘는 51.95%의 지분을 확보하면서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를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카카오게임즈는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산하 기업이라는 점에서 후속작 판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한편, 넥슨은 오는 30일 공식 확정된 지스타 출품작을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