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거래소에 탄원서 예고… “소액주주 우롱한 형식적 꼼수”
소액주주 권익 보호를 내건 주주행동 플랫폼 ‘액트(Act)’가 하나마이크론(445054)의 인적분할 추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액트는 “이번 인적분할은 실질적으로 물적분할과 다르지 않은 편법”이라며, 주주 권리 보호 장치를 우회한 불공정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하나마이크론은 반도체 후공정 전문 기업으로, 최근 주요 사업 부문을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리한 뒤 자회사 재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액트는 이에 대해 “형식만 바꾼 실질적 물적분할”이라며 “소액주주의 주식매수청구권 등 법적 보호 장치를 회피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액트는 지난 2일, 금융당국에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공시를 제출하고 집단행동 수순에 돌입했다. 오는 7월 16일 열리는 임시주총에서 인적분할 안건을 저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상목 액트 대표는 “이번 인적분할은 중복상장을 통한 지배구조 개편 시도로, 결국 주주가치 훼손이 불가피하다”며 “한국거래소는 이러한 편법적 재상장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액트는 이와 함께 대통령실과 거래소에 탄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7월 7일 발송을 목표로 주주 서명을 받고 있다.

이번 사례는 최근 논란이 된 파마리서치 사안과 구조가 유사하다는 점에서, 자본시장 내 불신을 더욱 키우고 있다. 액트 측은 “상법 개정의 취지를 무력화시키는 규제 회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소액주주는 “유상증자에 참여해 회사를 지탱했지만, 돌아오는 건 배신뿐”이라며 “알짜 사업부를 떼어 상장시키는 건 명백한 배신”이라고 분노를 표했다.
현재 액트 플랫폼에는 1,007명의 주주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이 확보한 지분은 2.03%에 달한다. 액트는 7월 5일부터 플랫폼을 통해 의결권 위임장을 본격적으로 모집하며, 주주명부 열람 및 등사 청구 등 법적 대응에도 나설 계획이다.
윤태준 액트 소장은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자로서 주주 반대 입장을 명확히 전달할 것”이라며 “이번 사안을 시작으로 유사한 편법 분할 행태에 제도적 경고장을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BEST 뉴스
-
[단독] ‘노빠꾸네’ 개포래미안 불륜, 신상에 얼굴까지 공개했다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에 불륜 사실을 폭로하는 현수막이 등장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주변 사람들이면 쉽게 인지할 정도로 개인정보를 노출했기 때문이다. ‘래미안 포레스트’ 앞에 내걸린 불륜 비난 현수막 사진출처=블라인드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아파트 단지인 ‘... -
[단독] 성인용 ‘섹스 던전’에 단체 투숙한 승무원들
한 항공사가 수십여명의 자사 승무원들을 성인용 모텔에 투숙시켜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항공 안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사진 출처: Motel Mo.om Milan property marketing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영국항공은 지난 12일 자사 항공기 조종사와 객실승무원... -
서영교, “만 18세까지 아동수당 월 20만원 지급해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중랑갑,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인구미래포럼’에서 “아동수당 지급 대상을 만 18세까지 확대하고, 월 20만 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며 “출산율 반등의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야말로 인구정책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 -
[단독] 강선우 장관 후보자 시계, 거짓 해명 논란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고가 시계 논란을 불거진 뒤 내놓은 공식 해명이 거짓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네이버 블로그에 강 후보자의 시계와 동일한 시계를 구입했던 글이 발견되면서 나온 분석이다. 강선우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앞... -
[단독] 교원이지, 티메프 피해자에 ‘뒤늦은 포인트 지급’ 논란…"소송 무마용?" vs "투명한 절차"
교원그룹 계열 여행사 교원투어(브랜드명 여행이지)가 티몬·위메프(티메프)를 통해 여행상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에게 뒤늦은 포인트 지급 방침을 밝히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소비자들이 집단소송에 나선 가운데 포인트 지급이 발표되면서, “소송 무마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
인천도, 부산도 푸꾸옥으로… 국내 항공사들 취항 경쟁 본격화
이스타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베트남 푸꾸옥행 직항 노선을 부산 김해국제공항에서 신설한다. 푸꾸옥 혼똔섬 케이블카 사진=모두투어 이스타항공은 오는 7월 26일부터 부산-푸꾸옥 노선을 취항한다고 최근 밝혔다. 초기 운항은 주 2회(수·토)로 시작되며, 9월 3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