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콤프(Comps·Complimentary Point)’ 제도가 정작 지역 상권보다는 강원랜드 내부 소비로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도의 본래 취지가 무색하다는 지적이 국회에서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지혜 의원(의정부시갑)이 강원랜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콤프 사용 한도가 폐광지역 가맹점에서는 1인당 하루 17만 원으로 제한돼 있는 반면, 강원랜드 회원은 리조트 내에서 최대 1억 원까지 결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는 폐광지역 일반 가맹점의 고객 1인당 일일 한도가 17만 원, 가맹점 월 한도는 300만 원으로 제한되어 있다. 반면 강원랜드 내 ‘하이원 프리미엄 스토어’에서는 일반 고객이 일일 1,000만 원, 강원랜드 회원은 최대 1억 원까지 콤프를 사용할 수 있다. 호텔·콘도 식음업장 등 직영시설에서는 주류 품목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한도 제한이 없다.
문제는 콤프 사용액의 대부분이 지역경제로 환류되지 않고 강원랜드 안에서 소비된다는 점이다. 강원랜드 내 직영 영업장에서 사용된 콤프 비율은 ▲2022년 74.3% ▲2023년 71.9% ▲2024년 70.6%로 매년 70%를 웃돌았다. 최근 3년간 적립된 콤프 총액 3,477억 원 가운데 2,510억 원(72%)이 강원랜드 내부에서 사용된 셈이다.
박지혜 의원은 “강원랜드는 지역 상생을 명분으로 콤프제도를 운영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폐광지역보다는 자사 영업장으로 혜택이 돌아가고 있다”며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던 제도가 강원랜드의 매출 증대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폐광지역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상생이 이뤄지려면 콤프 사용 구조를 전면 재정비해야 한다”며 “지역 가맹점 확대와 한도 조정 등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위메이크뉴스 & wemake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
[단독] 삼양 ‘1963 라면’, 정통성 복원 외쳤지만… 팜유·우지 혼합 ‘골든블렌드’ 논란
삼양식품이 브랜드 탄생 61주년을 맞아 '정통성 복원'을 내세우며 출시한 신제품 ‘삼양라면 1963’이 출시 직후 예상치 못한 논란에 마주쳤다. 김정수 부회장이 3일 서울 중구 보코서울명동 호텔에서 열린 삼양식품 신제품 출시 발표회에서 우지 유탕으로 만든 삼양 1963을 소개하고 있다.... -
[단독] 대웅제약 ‘에너씨슬 집중샷’, 수험생 불안 팔아 공격적 마케팅…과연?
2026학년도 수능을 앞두고 포털 검색창에 ‘수험생 영양제’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제품은 대웅제약의 ‘에너씨슬 집중샷’이다. 네이버와 쿠팡, 올리브영 등 주요 플랫폼 상단을 장악한 이 제품은 “몰입력 UP 수험생 필수템”, “1등급 학생들이 함께한 집중 루틴”, “4,000,000포 판매 돌파”라는 자극적인 문구로 학... -
수능 앞두고 제약사 ‘컨디션 마케팅’ 과열…전문가 “부작용·과대광고 주의”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제약사들이 수험생을 겨냥한 제품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집중력 강화’, ‘불안 완화’, ‘면역력 회복’ 등 자극적인 문구를 내세운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의약품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시장은 들썩이지만, 전문가들은 “과도한 마케팅이 오히려 수험생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경... -
UAM 도입 앞둔 인천, 국가중요시설 간 드론 대응 수준 ‘불균형’
도심항공교통(UAM) 도입과 드론 물류 확대를 앞두고, 공항·항만·발전소·가스 시설 등 국가 주요 기반시설이 밀집한 인천 지역에서 불법 드론 대응 체계가 시설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종식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 -
위조 서류로 장관상 받았는데… 문체부, 3년 지나서야 수상 취소
위조 서류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은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에 대한 조치가 3년 만에야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수상 취소 사유가 법적으로 명백했음에도 문화체육관광부는 사실상 아무 대응도 하지 않은 채 시간을 끌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
이디야커피, 보이넥스트도어 협업 음료 출시 직후 품절 행렬
이디야커피가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와 협업해 선보인 콜라보레이션 음료가 출시 직후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이미지=이디야커피 제공 이디야커피는 지난 28일 협업 음료 2종을 출시했다. 일부 매장에서는 개점 직후 음료 구매를 위한 이른 방문이 이어졌고, 음료 구매 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