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2021 학년도 대입 수시의 지원 전략 기준은 9월 전국 연합학력평가 모의학력평가 결과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수시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의 합불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충족 여부다. 

 

9월 16일 진행되는 9월 모평으로 본격적인 2021학년 대학입시의 포문이 열리게 된다. 


20160715130256_2852707202.jpg
건국대학교가 신입생 수시모집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 필기고사를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 서울캠퍼스 상허연구관 등 10개 고사장에서 실시했다

 

고3과 졸업생을 포함한 수험생들은 9월 모평 성적 결과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과 비교과 활동을 바탕으로 수시 지원 대학과 지원 전형을 결정하고, 지원 대학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를 비롯한 각종 서류 및 대학별 고사를 준비하게 된다. 


그 모든 것의 시작은 9월 모평 성적의 결과로부터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9월 모평 성적에 비해서 학생부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은 수시 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의 전략을 잡을 수 있는데, 학생의 교과 성적이 우수하다고 해도 상위권 대학에서는 학생부교과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준의 충족여부로 지원 가능한 대학이 달라질 수 있어서 수능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남은 기간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영역별 학습 계획을 세워 대비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보다 9월 모평 성적 결과가 좋다면, 정시에 집중해서 수능 성적을 최대한 올리는 것이 수시지원 보다 유리할 수 있다, 


학생부 성적인 중위권이라면 생기부의 비교과 활동에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할 수도 있겠지만, 학생부종합전형도 진로관련 학과성적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정시보다 더 나은 대학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는 없다. 


이런 경우 수능 영역중 취약한 부분을 보완해서 정시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는 대학별 전형인 논술고사 전형을 검토할 수 있는데, 논술전형을 시행하는 대학들이 대부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있어서, 논술이 준비되어 있는 수험생은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논술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대비하여 지원을 고려할 수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다면 추가 합격의 기회도 있어서 논술 준비와 함께 수능에서 부족한 영역을 점검하여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영역별 학습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의 영향력이 크지만, 첫 번째 조건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 여부라고 할 수 있다. 


최상위권의 내신 성적의 수험생들이 의외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불합격하는 결과를 많이 볼 수 있다. 


서울 주요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보통 2개 영역 합이 4등급이내, 3개 영역 합이 6등급 이내이고,. 지방 주요대학은 3개 영역 합이 10등급 또는 2개 영역 합이 7등급 이내이다. 


학생부 교과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위주로 하는 전형이지만 최종 단계에서는 수능 성적에 의해 지원 가능한 대학의 범위와 최종 합불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통과한다면,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선택 폭이 넗어지고 최종 단계에서 경쟁률이 줄어들어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리해 보면  학생부와 9월 모평이 모두 우수하다면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전형, 종합전형 중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월 모평 성적 결과에 비해 학생부 성적이 우수하다면 우선적으로 학생부교과전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에 비해 9월 모평성적 결과가 우수하다면 학생부종합전형과 논술전형에 도전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9월 모평 성적이 6월 모평보다 낮은 결과이면, 학생부 중심전형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교과전형과 논술전형 합불의 중요한 요소이며 지원 가능한 대학의 범위를 보다 넓히고 합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글 = 서초김선생 김정식소장(surato0223@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427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초김선생] 2021학년도 대입 수시 전략 기준점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