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최근 라이브커머스가 유통업계의 신 성장동력 비즈니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관련 기업들의 다양한 움직임이 주목 받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로, 비대면 비접촉을 추구하는 언택트 경제가 부상하면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같은 맥락이지만 보다 넓은 의미의 미디어커머스는 라이브커머스를 포함한다.. ‘미디어커머스’란 미디어와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의 합성어다. 기업의 제품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SNS 채널을 활용해 홍보하고 판매하는 방식의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사진자료] 숏폼 콘텐츠 채%eb%8.jpg
숏폼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스튜디오 컵누들’의 뷰티케리어(위쪽) 사사로운 홈카페(아래)

 

TV 광고 비용 대비 마케팅 효과가 뛰어나고 소비자 맞춤형 비주얼 콘텐츠를 통한 효율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통계청과 시장조사업체 e마케터에 따르면 국내 미디어커머스 시장은 2021년 약 106조 원으로 전망된다. 


이에 발맞춰 유통업계는 미디어커머스 관련 부서를 분사해 독립 법인으로 세우거나 관련 기업을 인수하는 등 미디어커머스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세종텔레콤 사례다. 뷰티 플랫폼 ‘왈라뷰(wallaVU)’로 커머스 사업부를 100% 자회사인 콘텐츠캐리어로 분리시켰다. 콘텐츠캐리어는 최근 스튜디오 컵누들을 론칭했다.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인물들의 사연과 일상에 ‘공감’을 더한 인터뷰 또는 토크 형식의 콘텐츠를 선보이는 채널이다. 


앞으로 공감을 키워드로 한 콘텐츠를 위주로 이용자들에게 재미와 감동 선사하는 한편, 왈라뷰∙샵코왈라 등 다른 사업 부문과도 연계해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CJ ENM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진행해왔던 미디어커머스 채널을 따로 분리해  전문 자회사 '다다엠앤씨'를 설립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결정한 조치다.


다다엠앤씨는 기존의 다다픽, 다다스튜디오, 뷰티비기닝 등 디지털 커머스 관련 사업을 통합해 트렌드에 맞는 상품과 영상 제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랜드는 아동복 편집숍 '키디키디'를 론칭했다. 연 매출 400억원으로 국내 아동복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랜드의 역량이 총집결된 플랫폼이다. '키디키디'는 패션 매거진, 제품 온라인 프레젠테이션 등 디지털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다.


신세계도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사 '마인드마크'를 설립했다. 영상 커머스와 언택트 소비 등 빠르게 변하는 유통 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한발더 나아가 콘텐츠 제작사인 실크우드와 스튜디오329를 잇달아 인수했다. 이를 통해 자체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유통9단 김앤커머스 김영호 대표는 "이처럼 기업들이 미디어커머스를 강화하기 위해 자체 콘텐츠 제작환경을 갖추는 것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기 때문"이라면서 "올해를 시발점으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는 상황에서 미디어커머스 영역안에서 특히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제품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전체댓글 0

  • 1710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통업계 ‘콘텐츠’ ‘커머스' 융합, 라이브커머스 박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