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김포와 부천을 연결하는 GTX-D노선 이른바 '김부선'이 공개된 후 김포와 김단신도시 주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는 가운데 그 절충안으로 보이는 김포와 여의도 혹은 용산을 잇는 신규 노선 카드를 국토부가 16일 꺼내들었다.


Screenshot_20210514-195729_KakaoTalk.jpg
GTX-D노선 논란의 발단이 된 2냥짜리 김포 골드라인 출근길의 혼잡한 장면 사진출처=인터넷 커뮤니티

 

16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수도권 서부 주민 들의 통근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GTX-D 열차 중 일부를 현재 건설이 추진 중인 GTX-B 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으로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직결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망 계획을 만드는 단계라 최종 확정은 아니지만 이 같은 방안을 검토는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렇게 국토부가 한발 물러선 것은 김포와 인천시민의 강한 반발이 일어나면서 차후 표심까지 흔들게 되자 정치인들이 나섰고 출퇴근 노선과는 큰 연관이 없는 '김부선'노선 설정에 대해 자료 공개까지 요구하면서부터다.


GTX-D노선 논란의 발단이 된 2냥짜리 김포 골드라인 출근길의 혼잡한 장면 사진출처=인터넷 커뮤니티

게다가 '공청회는 립 서비스였다'라는 국토부 주무관의 설언까지 겹쳐지면서 국토부가 부담을 고스란히 떠넘게 되었기 때문이다.


애초 GTX-D 노선이 김포와 검단 신도시를 거처 강남을 통과하고 하남까지 연결되는 안이었는데 이를 구축하는데 10조 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는 등의 이유로 국토부는 GTX-D 노선의 단축을 구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국회에서 국토부 차관에게 김포 골드라인의 출퇴근 현장을 함께 가보자는 국회의원 제안에 대해 하루 만에 번복하는 일이 벌어지자 김포 시민들은 촛불집회 등을 이어가면서 정부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커뮤니티 등에서는 이에 대해 찬반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데 인구증가 대비 교통망 확보가 절실하다는 측과 결국 아파트값을 올리려는 것이라는 반대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누리꾼 김포 골드라인 출근 현장 사진을 공유하면서 복잡한 지하철 현장의 모습을 올려 공감을 받고 있다.


GTX-D 노선의 최종 확정은 6월에 발표될 예정이지만 국토부가 공청회 발표 내용을 번복하고 원안을 다시 내놓을 가능성은 낮다. 다만 대선을 앞두고 발 빠르게 GTX-D 노선 원안의 당위성을 내세운 이재명 경기지사와 구도를 맞추기 위해 여러 후보들이 이 문제를 놓고  김포 인천시민들의 원성을 잠재울 수 있는 공약으로 내세울 가능성이 높다.

전체댓글 0

  • 2110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GTX-D '김부선'이 욕먹는 이유는 '2냥짜리 골드라인' 탓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