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통계개발원은 13일 지난해 정책·경제·인구·사회통계 분야 연구 결과를 담은 '2020년 통계개발원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Screenshot 2021-04-13 at 21.34.32.jpg

 한국 저출산의 주요 원인이 청년층의 가치관 변화라는 분석이 나왔다. 통계개발원의 박시내 서기관과 박주현, 최슬기가 함께 쓴 '한국사회의 혼인·출산 특성과 이행' 보고서는 지난해 한국의 합계출산율이 0.84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유일하게 1.0명에 미치지 못한 한국의 저출산 이유를 분석했다. 박 서기관은 개인주의와 현재주의 가치관을 내면화한 청년층은 결혼에 대해 회의적이고 특히 청년여성에게 이런 현상이 더 심하다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전문직·고학력 30대 여성의 혼인 지연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수도권에 거주하고 교육 수준이 높은 전문직 기혼 여성일수록 출산이 더디다는 점도 지적했다. 또 결혼 필요성에는 인구 특성이나 경제적 요인보다 결혼·가족 가치관이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고, 자녀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객관적 상황보다 결혼과 자녀에 대한 태도가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고 분석했다.


이 보고서는 저출산 해소를 위해서는 청년층의 결혼 진입 장벽을 낮추고 다양한 가족형태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며 미래세대에 희망을 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보고서에는 해당 내용 외에도 '코호트 효과를 고려한 사망률 예측 모형의 비교 연구', '고령자 통계 지표체계 구성 연구', '경제활동인구조사 무응답 대체 방안' 등의 보고서가 실렸다.

전체댓글 0

  • 579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OECD 중 출산율 1명 이하는 한국이 유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