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오는 23일 도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도쿄올림픽 선수촌 한국선수단이 거주하는 베란다에 내건 '이순신 장군의 장계 문구를 인용한 응원 문구'에 맞서 극우단체가 욱일기 시위를 벌였다. ‘한국선수단 응원 문구'를 반박하는 일본의 '욱일기' 시위가 일자국내 누리꾼들은 "황당하다"면서 댓글을 통해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 

 

대한민국선수단 선추촌 베란다에 내건 문구는 '신에게는 아직 5천만의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한글 응원문구로 이순신 장군이 왕에게 올린 장계의 일부에서 착안해 나온 응원메시지다. 

 

eer.jpg
도쿄올림픽 선수촌 한국 선수단 거주층에 '신에게는 아직 5000만의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한글 현수막을 내건 모습. 현재는 철거됐다.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은 임금에게 '상유십이 순신불사(신에게는 아직 열두척의 배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내용을 담은 장계를 올려 전쟁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우리 선수단은 이에 착안해 '신에게는 아직 5000만의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한글 응원 문구를 제작해, 지난 13일부터 도쿄올림픽 선수촌 아파트의 우리나라 선수 거주층 발코니 외벽에 부착했다.

 

하지만 일본 언론은 이를 '반일 메시지'라며 문제 삼았고, 마침내 정체를 알수 없는 극우 세력이 나서서 일본 제국주의 및 군국주의의 상징인 '욱일기'를 흔들며 강력하게 시위를 벌였다. 

 

eerr.jpg
일본의 극우단체 한 회원이 도쿄올림픽 선수촌 한국 선수단 거주층에 내건 '이순신 현수막'에 맞서 욱일기로 시위하는 모습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이렇게 논란이 확산되자 IOC는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고, IOC는 모든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 역시 올림픽 헌장 50조를 적용해 사용을 금할 것을 대한체육회에 약속헸다. 이에 대한체육회는 해당 문구를 자진 철거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 측은 “욱일기 디자인의 경우 일본 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어 정치적 주장이 아니다”라며 계속 응원에 욱일기를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어렇게 되자 19일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즉각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한국은 IOC와 조율 후 현수막을 철거했는데, 일본은 계속해서 욱일기를 들고 한국 선수단 건물앞에서 시위를 했다. 또한 현장에 있던 일본 극우단체에는 일본 경찰이 어떠한 제지도 하지 않은 것은 큰 잘못이라는 내용을 메일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측에 이런 극우단체의 욱일기 시위에 대한 강한 경고와 주의를 통해, 재발방지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항의 메일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와 일본 올림픽 위원회(JOC), 하시모토 세이코 대회조직위원장, 마루카와 다마요 올림픽 장관에게도 함께 보냈다.


한편 서경덕 교수팀은 현재 '도쿄올림픽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치고 있으며, 경기장 안팎에서 욱일기 노출시 전 세계 주요 언론에 제보해 '욱일기=전범기'임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전체댓글 0

  • 2987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IOC 요청에도 멈추지 않는 日 욱일기 시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