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러시아에 진출한 자본주의의 상징 '맥도날드'가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고 지난 16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점 맥도날드는 ˝러시아에서 30년 이상 영업한 뒤 현지 시장에서 철수할 것임을 밝힌다˝면서 ˝러시아 사업 매각 절차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Screenshot 2022-05-18 at 07.10.05.jpg
맥도날드 러시아 사업 철수 안내문. 사진=맥도날드 홈페이지

맥도날드는 홈페이지에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예측 불가능성 증대로 러시아 내 사업의 지속적 유지가 바람직하지 않으며, 맥도날드의 가치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맥도날드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이유로 러시아에서의 운영을 중단한 지 두 달여 만에 나왔다.


맥도날드는 러시아에 800개 이상의 매장과 6만2천 명의 직원을 두고 있고 하청업체 직원까지 합치면 1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맥도날드 러시아 사업부는 현지 기업인에게 매각될 예정이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맥도날드 관계자를 인용해 다음 달 중순 맥도날드 매장이 새로운 브랜드로 다시 문을 열고 현재의 직원과 공급자, 메뉴 등은 유지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맥도날드 상표나 로고 등은 이용할 수 없어 러시아에서 맥도날드는 자취를 감출 것으로 보인다.  


Screenshot 2022-05-18 at 13.15.57.jpg
문닫은 맥도날드 매장. 사진=타스/연합뉴스

미국 자본주의의 상징인 맥도날드가 지난 1990년 1월 러시아 모스크바 시내 푸시킨 광장에 1호점을 내면서 시장경제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전해졌다. 당시 러시아에 소비에트 정권이 붕괴되면서 서방의 기업들이 몰려들기 시작하면서 ˝미국에 갈 수 없다면, 모스크바에 있는 맥도날드로 와라˝라는 TV광고까지 나왔다. 32년 전 러시아에 진출했던 맥도날드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이유로 러시아에서 철수를 단행하게 됐다.


맥도날드는 지난 3월 초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우크라아나 침공으로 정상적 사업 운영이 불가능하다면서 러시아 내 850개 영업점을 일시 폐쇄를 발표했다. 다만, 6만2천 명의 직원들에 대한 임금은 계속 지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맥도날드의 크리스 켐친스키 최고경영자(CEO)는 ˝(맥도날드는) 글로벌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면서도 우리의 가치를 확고히 유지해야 한다˝라며 ˝우리의 가치에 대한 헌신은 우리가 더는 그곳에서 매장을 유지할 수 없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러시아에 설치됐던 맥도날드 골든 아치 브랜드는 디아칭(de-Arching) 작업으로 제거 중이며 브랜드명, 로고, 메뉴 등 등을 지우고 있다. 다만, 러시아 내 맥도날드 상표권은 유지할 예정이라 향후 우크라이나 사태 추이와 러시아의 상황이 변할 경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여지는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  


맥도날드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시장은 가맹점과 직영점을 포함한 전체 매출의 2%를 차지하며 회사 매출과 영업이익의 각각 9%와 3%를 차지한다. 맥도날드가 러시아 내 요식업 분야 최대 납세 기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해당 분야 세수의 25%를 차지했던 것으로 인테르팍스 통신은 전했다. 

전체댓글 0

  • 093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본주의 상징 '맥도날드', 러시아에서 철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